전북 이재명 대세론 힘실어
김윤덕 조직본부 공동수석
선대위 요직 못꿰차 힘빠져

국민의 힘 오늘 후보 확정
후보 전북현안 입장 밝혀야

여론조사 정권교체 54%나
범여권 대통합 절실해
당외인사 껴안기 고심 커

완산을-남임순 사고지역위
10일 최종결정 관심집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여덟번째)와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왼쪽일곱번째)을 비롯한 공동선대위원장들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여덟번째)와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왼쪽일곱번째)을 비롯한 공동선대위원장들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2002 대선이 불과 4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어느 당이 대권을 잡느냐에 따라 전북 정치는 물론 사회경제 전반이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전북은 전통적으로 특정 정당, 민주계열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왔다.

이번에도 그런 추세가 이어질 것인지 아니면 호남동행을 앞세운 보수정당으로 표심이 분산 이동할 지 관심이 집중된다.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 전북이 대선 본선에서도 최대 변수가 될 가능성이 커 여야 모두 전북 민심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편집자주



/민주당 이재명 체제, 전북이 받는 영향/

전북 정치권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 선출에 크게 공을 세웠다.

광주전남에서 약간 흔들렸던 이재명 대세론을 전북에서 뒤집으며 대세론에 다시 힘을 실어준 것.

이 때문에 이재명 대선 후보와 전북은 '밀접한 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선에서도 전북이 민주당 이 후보를 집중 지지할 지가 관심사다.

하지만 그런 분위기는 아직 예단하기 어렵다.

이재명 선대위와 전북 정치권이 원만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구성 과정에서 전북 지역구 의원들이 핵심에 들어가지 못하면서 아쉬움을 남겼기 때문이다.

도내에선 김윤덕 의원(전주갑)이 이재명 후보를 처음부터 지지했고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과 이원택 의원(김제부안)도 경선 중간에 합류했다.

그러나 1차 선대위 구성에서 도내 지역구 의원들이 핵심 기구에서 빠지면서 이 후보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보직은 맡지 못했다.

4일 발표된 2차 인선에선 예상대로 도내 지역구 의원들이 정책과 조직에서 활동하게 됐다.

중앙선거대책본부의 총괄선거대책본부 공동수석에 안호영 의원, 정책본부의 공동수석에 김성주 의원, 조직본부의 공동수석에 김윤덕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이에 앞서 한병도 의원(익산을)은 원내대책 수석부위원장으로 임명된 바 있다.

관심을 모으는 전북 표심은 국민의힘 후보가 5일 확정되면 대체적 기류가 만들어 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후보군과 관련해 도내에서도 호불호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서다.

따라서 여야 중 어느 당이 전북 현안에 적극적이고 지역 민심과 부합하는 공약, 정책을 제시하느냐가 중요하다.

이번 대선에선 전북에 최대한 도움이 되는 쪽으로 표심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북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여권 핵심부가 수차례 전북 현안에 대한 관심을 표했지만 이뤄지지 못한 게 많다.

공공의대 설립,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대책,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을 포함해 새만금공항 건설 등 여전히 터덕이는 현안이 수두룩하다.

대선 본선을 앞두고 민주당이나 국민의힘, 그 외 어느 당이든 전북 현안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

특히 전북의 중심정당인 민주당의 경우 이재명 대선 후보가 확정된 만큼 선대위 차원에서 전북 현안에 대한 공식 입장을 천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후보의 대통합론, 전북 정치 변화/2022 대선 본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여권 대통합론을 제시했다.

대선 승리를 위해선 범여권 대통합이 절실하다고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대선이 '전부 아니면 전무', '올 오어 낫씽(All or Nothing)' 게임이라는 점에서 민주당은 현재 물불을 가릴 상황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최근의 여론조사에선 정권교체론이 과반을 넘어서고 있다.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지난 1∼3일 전국의 만 18세 이상 1,0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응답자의 과반인 54%가 '국정운영에 대한 심판을 위해 야당 후보에게 투표해야 한다'고 답했다.

'정권 교체론'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반면 여권에 의한 정권재창출론은 34%였다.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여당 후보에 투표해야 한다'는 질문에 이같이 응답한 것.

이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전국지표조사(NBS)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런 상황이니만큼 민주당은 범여권을 통째로 하나로 모으는 게 지상과제일 수밖에 없다.

민주당을 탈당한 친여권 인사들이나 무소속 그리고 열린민주당 등 범여권을 붙잡는 게 핵심이다.

여기에다 문재인 정부의 김동연 초대 경제부총리 등 제3지대 인사들도 나름대로의 지지세를 가진 것으로 파악된다.

이재명 후보가 여권 대통합론을 강조하는 이유다.

 그러나 대통합과 관련한 문제가 간단치는 않다.

당장 전북의 경우에는 민주당 바깥에 쟁쟁한 인사들이 자리하고 있다.

현역인 재선의 이용호 국회의원(남원임실순창) 그리고 전직인 정동영, 조배숙, 유성엽, 김종회, 김관영 전 국회의원이 있다.

또 무소속 정헌율 익산시장, 유기상 고창군수, 심민 임실군수, 황인홍 무주군수는 물론 임정엽 전 완주군수, 김종규 전 부안군수, 최형재 전 전주을 총선 후보 등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이들로 평가된다.

따라서 이들 비민주당 인사들이 민주당에 들어가게 되면 내년 6.1 지방선거와 차기 국회의원 총선은, 기존 민주당 인사와 대통합 합류 인사들간 경쟁 구도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이유에서 중앙당이나 전북도당은 대통합론의 시너지 효과를 인정하면서도, 세부적 내용에 있어선 여전히 고심하는 모양새다.



/도내 사고지역위 등 조직정비도 병행/

대통합론과 함께 사고지구당 정비 문제도 정가 관심사다.

더불어민주당은 전국 46개 사고지역위 정비와 관련해 오는 10일 회의를 열어 위원장 선출 방식을 논의할 예정이다.

도내 사고지역위인 전주을과 남원임실순창 등도 이날 방식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주을은 복잡한 지역 상황 등으로 인해 경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임실 출신 양경숙 국회의원(비례대표)이 뒷심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 종로에서 시의원을 지낸 양 의원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서울 종로 총선 당시 상당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김희수 도의원과 이병철 도의원도 지역 내에서 탄탄한 지원세력을 갖추고 있고 이덕춘 변호사 역시 정세균 전 총리의 국민시대 전북 공동대표를 지냈다.

이들은 경선과 임명 등 생각이 다르다.

중앙당이 대선과 지역화합을 고려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10일의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남원임실순창도 복잡한 구도다.

이환주 남원시장, 이강래 전 국회의원, 박희승 전 지역위원장 등의 경쟁 속에 무소속 이용호 국회의원의 복당 문제가 연관된다.

이재명 후보가 대통합을 선언한 만큼 이 의원의 복당 과정에서 지역위원장 문제에 대한 방침이 정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복당을 신청해 놓았지만 보류 상태인 이용호 의원은 이달 중순께 입장을 내겠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