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권전주시의원 5분발언
메가시티 정책서 전북소외
완주-새만금 떼고 자구책을
현실성 부족 단일 도전 주장

인구수와 관계없이 전주시를 광역시로 승격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15일 전주시의회 김윤권(송천1·2동) 의원은 제386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생활인구 100만, 갈등만 유발하는 전주·완주 통합, 막연한 새만금 권역화를 버리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자치의 미래를 위한 공정한 투자, 광역거점도시 광역시 승격을 무기로 전주 단일 광역시에 도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부의 초광역 경제생활권, 메가시티 정책에서 광역시 없는 전북은 다시 한번 소외됐다”며 “사실상 지역 불균형을 위한 대책이 가장 시급한 지역 중 하나가 전북과 전주임에도 메가시티 제외로 인해 전주시민과 전북도민은 상처받았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은 불균형 자체를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면서 “광역시 부재로 인해 수십 년간 누적된 지역 불균형과 저출생·수도권 집중화·지역 일자리 부족이 맞물린 상황에서 지자체의 자구책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은 현실성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광역권 설정, 메가시티를 통해 불균형을 타파하고자 한다면 오히려 광역시 없는 지역에서 거점이 될 만한 도시의 몸집을 키워 광역화의 발판을 만들어 주는 것이 우선되고 그 중심에 전주 광역시 승격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불균형과 지역 인구 소멸의 시기에 인구 100만과 같은 과거의 기준에 따라 광역 승격과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전북과 전주를 평생 곁다리에 머물라는 말과 같다”며 “전주의 광역시를 위해서는 전략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