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소권 메가시티 실무협' 구성 비대면 회의

광역시없는 전북 강원 제주
강소권 대응전략-과제발굴
광역시중심 선 지원유도해

전북~강원~제주가 포함된 강소권 메가시티가 정부의 초광역협력 지원전략에 포함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본격화 되고 있다.

15일 전북도와 강원, 제주 3개 광역자치단체 기획조정실장들은 ‘강소권 메가시티 지원 실무협의회’ 구성논의를 위한 비대면 회의를 열었다.

강승구 전북도 기획관리실장과 박천수 강원도 기획조정실장,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연구원 등은 이날 ‘강소권 메가시티 구축 및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 달 14일 관계부처 합동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발표 이후 신속한 후속 조치 이행을 위해 국무조정실장이 주관하는 범부처 초광역 지원협의회를 구성, 운영 중이다.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 충청권, 광주·전남 등 전국 4개 권역의 초광역권 협력과 메가시티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지원책이다.

지난 1일 열린 지원협의회 1차 회의를 통해서는 산업, 공간, 인재 등 분야별 실무 TF 구성방안을 논의했다.

강소권의 경우 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에서 공동으로 지원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소권 3개 광역지자체는 실무협의회 등 협력거버넌스를 통해 초광역협력을 위한 강소권 대응전략 세분화와 공동 건의과제 등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광역시·도 중심의 초광역 논의에 강소권 광역지자체들이 주도적으로 정부에 균형발전의 또 다른 모델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이 광역시를 중심으로 한 초광역권 협력과 메가시티 건설, 특별지자체 논의가 진행되면서 전북과 강원 등 광역시가 없는 지자체는 정부의 정책 지원에서 소외되고 있다.

정부는 전북과 강원, 제주 등 초광역 협력사업에서 제외된 강소권 지역에 대해서도 별도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지지부진해 강소권 3개 자치단체가 협력키로 한 것이다.

강승구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협의를 계기로 전북-강원-제주과 함께 초광역협력 관련 논의를 심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중앙정부 차원의 초광역협력 지원에서 전북도가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