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광주시-전남 추진상황
지역일자리 현안 애로청취 등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7일 오후 전주에서 서남권 지역 일자리 특별위를 개최하고, 지역의 핵심일자리 정책 추진 상황 등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권역별 특위를 통해 발굴된 정책 아이디어와 건의사항을 일자리위원회 안건 등 정부의 지역 일자리 정책으로 구체화할 예정이다.

수도권과 동부권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열린 이날 권역별 지역 일자리 특별위에는 전북도·광주시·전남도 일자리 담당관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시·도별 주력산업과 일자리 현황, 상생형 일자리, 산업단지 대개조 등 지역 정책 추진 상황을 발표했다.

전북도는 미래 친환경 자동차 산업 육성, 특장차(소방차·제설차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해 28개 사업에 6천694억원을 투입했다고 소개했다.

한국GM 철수와 자동차 산업 구조변화에 대응해 미래 친환경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게 된 사례 등을 특히 강조했다.

이어 특장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클러스터 구축 등 28개 연차사업에 6천694억 원을 투입, 미래형 상용 모빌리티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산단 대개조, 군산 상생형 일자리, 전북형 뉴딜 등 지역 주도형 일자리 정책 추진 성과 등도 발표했다.

광주시는 전국 최초의 지역 주도 노사 상생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의 자동차공장 설립 기획부터 양산까지 전 과정을 공유했다.

전남도는 광양항 스마트 항만 구축 등 사례를 공유하고 저탄소·지능형 소재 부품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과 전남형 뉴딜 등의 정책을 소개했다.

서남권 지역 일자리 특별위원회에 이에앞서 김용기 부위원장은 전북 산단 대개조 사업 수혜기업 대표를 만나 지역 일자리 관련 현안을 살피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자리위원회는 조만간 중부권(대전·세종·충북·충남·제주) 지역 일자리 특위를 개최하여 시·도별 일자리 정책의 개선 방향과 애로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김용기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충격에도 우리 경제를 굳건히 지지했었던 것은 지역의 제조업 기반”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 맞춤형 일자리 정책 발굴을 위해 지자체와 중앙부처, 민간과의 소통·협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일자리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