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소방서는 겨울철 기간 동안 주방 화재로 인한 인명ㆍ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주방용 K급 소화기 집중 홍보에 나선다.

주방 화재는 대부분 식용유의 과열로 발생하며 물을 뿌리면 불길이 더 치솟아 큰 화재로 번질 수 있으며, 기존 분말 소화기로 식용유 화염을 제거해도 기름이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다시 불이 붙어 진화가 어렵다.

특히, K급 소화기는 강화액을 주원료로 만들어져 식용유 화재 시 유막을 형성해 가연물(식용유)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해 효과적으로 진화할 수 있다.

K급 소화기 설치 의무 대상은 음식점과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인과 어린이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 연구시설, 교정ㆍ군사시설의 주방이며, 면적 25㎡ 미만의 주방에는 K급 소화기 1대를, 면적 25㎡ 이상 주방의 경우 K급 소화기 1대와 초과 25㎡마다 분말 소화기를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이에 완주소방서는 겨울철 소방안전대책과 연계하여 각종 소방안전교육, 화재 예방 캠페인 전개 시 군민에게 주방에 K급 소화기 비치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제태환 완주소방서장은“음식점 주방에 K급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은 식용유 화재 발생 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라며 꼭 비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