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기관 인증식-활성화 협약
인식개선-판매처 발굴 등 노력

23일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북소비자정보센터 2층 회의실에서 '공정무역도시 전주 인증식 및 공정무역 활성화 협약식'을 가졌다. /전주시 제공
23일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북소비자정보센터 2층 회의실에서 '공정무역도시 전주 인증식 및 공정무역 활성화 협약식'을 가졌다. /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시는 23일 전북소비자정보센터 2층 회의실에서 ‘공정무역도시 전주 인증식 및 공정무역 활성화 협약식’을 가졌다.

공정무역은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윤리적인 대안 무역을 말한다.

경제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불공정 무역구조에서 발생하는 부의 편중과 환경파괴, 노동력 착취, 인권 침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된 무역 형태이자 사회운동이다.

시는 지난달 (사)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국내 13번째이자 수도권 외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게 되면서 이날 인증식이 진행됐다.

공정무역도시 인증 기간은 오는 2023년 9월 22일까지다.

시는 인증식에 이어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북지회와 전북대학교, 전주대학교, 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 전주신일교회와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도 개최했다.

협약을 통해 각 단체와 기관은 ▲공정무역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회의 및 행사 시 공정무역 제품 적극 사용 ▲공정무역 판매 및 가공처 발굴 등을 하게 된다.

전주시 사회연대지원과 관계자는 “아동 및 여성노동 보호와 자립능력 향상, 불평등 해소 등을 위한 공정무역도시로 도약하는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며 “공정무역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