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팜 혁신밸리 운영 방안-유치 배경은?

스마트팜 운영 등 경영실습
전과정 교육 우수청년 유입
농촌 고령화 대응··· 대통령
공약사업 전북 최초 선정

전북도가 지속 발전 가능한 농생명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에 건의했던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준공되면서, 청년농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업위기를 극복할 대안이자,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이룰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이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준공식을 계기로, 향후 운영방안과 유치 배경 등을 살펴봤다.


▲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어떻게 운영되나?

혁신밸리는 축구장 면적의 30배 규모다.

이곳에는 창업보육 실습농장을 비롯해 임대형 스마트팜, 스마트팜 실증온실 등이 갖춰져 있어 첨단기술을 활용한 창농과 취업, 농업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농업사관학교인 셈이다.

전북도는 혁신밸리를 통해 농촌에 우수한 청년 유입을 촉진해 농촌지역의 고령화 및 인구감소, 지역소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어 가겠다는 목표다.

또한 해외 스마트팜 수출시장 개척에도 도정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기술수준이 낮은 농업시설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생산성‧편의성을 제고해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교육생뿐 아니라 연구인력, 국내외 체험‧방문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올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교육을 주관하고 있는 전라북도 농식품인력개발원에서 4기 교육생 52명을 모집한 결과 182명이나 원서를 접수해 타 지역보다 높은 경쟁률(3.5대1)을 나타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는 영농 지식과 기반이 없는 청년도 스마트팜에 취·창업 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을 접목한 작물 재배기술, 스마트팜 운용, ICT온실관리, 경영·마케팅 등 기초부터 경영실습까지 전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노력

이번에 준공된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전북도가 지난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청년이 찾아오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대선 공약으로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정부는 농업․농촌에 닥친 인구감소, 고령화, 개방화, 기후변화 등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농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을 혁신성장 선도사업으로 선정했고, 전북을 최초로 선정하게 된 것이다.

이후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공모해 전북 김제를 비롯, 경북 상주와 전남 고흥, 경남 밀양 등을 잇따라 대상지로 선정한 바 있다.

전북도는 사업 선정 이후 일부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등에서 관정개발로 인한 지하수 고갈, 멸종위기종(독미나리, 물고사리) 보호 등을 이유로 시설조성을 반대하면서 어려운 시기를 겪기도 했다.

그러나 관정개발 없이 금강 및 용암천 농업용수를 인입해 사용하고, 물고사리 서식지는 원형보전하고 독미나리는 환경청의 허가를 받아 이식하는 등 원만히 상생협약으로, 공사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