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수찬 지역혁신센터장 초청
장기목표 SW산업 유치 등 제시

바이오헬스 분야가 미래 핵심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가 지역의 미래를 이끌 공무원들의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 역량을 강화하고 나섰다.

시는 29일 전주시장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주시 미래전략포럼 직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채수찬 카이스트 총장 자문역 겸 전북대 지역혁신센터장을 초청해 미래전략포럼을 운영했다.

이날 채수찬 교수는 “바이오산업의 꽃인 신약 분야는 제품 개발에만 1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바이오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면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감염병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했듯 단기적인 것보다는 장기적인 것, 목표보다 가치를 추구하는 산업인 ‘바이오산업’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채 교수는 “바이오산업을 전주에서 집중 유치하면 전주를 향후 100년 이상을 지탱할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올라설 것”이라며 “바이오산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바이오산업 R&D와 소프트웨어 산업 유치, 바이오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재 양성교육도 필요할 것”이라고 향후 과제를 제시했다.

한편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바이오헬스 분야가 미래 핵심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만큼 우리 시에서도 바이오 기술의 도입과 활용에 대해 고민할 때”라며 “미래전략포럼을 통한 공무원들의 역량을 강화해 전주시가 선도적으로 미래산업을 준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