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권역화 방식
10일~15이 업체선정 설명회
(주)토우 제한 법적다툼 예상
지역 제한 입찰 전국 확대

전주시가 현 성상별 생활폐기물 수거방식을 내년 4월부터 권역별 방식으로 전환을 앞두고 이달중순 청소대행업체 선정공고를 낸다.

시는 일반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품, 대형폐기물 등 종류별로 이뤄졌던 전주지역 생활폐기물 수거방식이 내년 4월부터 일정 권역(8개)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생활폐기물을 수거하는 권역화 방식으로 개선된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이달 10~15일 청소대행업체 선정 설명회를 실시한 후 17~27일 업체 선정 공고를 낸 후 내년 1월 28일까지 참여업체 평가위원회(기술능력·가격평가)를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1달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4월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그간 입찰 참여업체를 지역으로 제한했던 것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이와관련 시는 최근 1심에서 실질적인 대표 A씨가 사기와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현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토우는 입찰에서 제한하기로 했다.

시는 이런 내용으로 시 계약심사위원회에 건의한 결과, 입찰제한이 수용됐다는 설명이다.

앞으로 법적다툼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처럼 전주시가 권역화 수거체계로 변경 시행하는 것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고 만족할 수 있는 청소시스템을 구축하자는 차원에서다.

현재 시는 일반쓰레기와 음식물류 폐기물, 재활용품, 대형폐기물을 성상별로 구분해 각각 대행업체를 선정하고 종류별로 수거하는 수거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나 잔재쓰레기가 길거리에 오랜 기간 방치되고 인력과 처리비용이 과다하게 투입되는 등의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일정 권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성상별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부터 가로·노면 청소에 이르기까지 권역으로 묶어 청소를 하는 권역화 방식으로 변화를 꾀하기로 한 것이다.

전주를 8개의 권역으로 나눠 수거가 이뤄지는 권역화 수거체계로 변경되면, 환경부의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지침’에 따라 근로자의 새벽수거가 사라지고 주간근무로 전환되는 만큼 모든 근로자가 동일한 시간에 근무해 안전해지고 휴식이 보장되는 이점이 있다.

이와 함께 원가산정 용역 결과 근로자수 428.33명, 차량 167.26대로 산출됐는데, 이는 수거노선 중복차량 제외 등으로 약 33.74대의 차량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건설노임 단가 상승 등으로 총 대행 소요예산은 기존 연 501억원에서 537억원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병집 전주시 정원도시자원순환본부장은 “시민의 요구에 따라 준비돼왔던 권역별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 체계가 본 궤도에 정착할 때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불편 없는 청소행정 추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