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가파르게 늘며 병상 가동률이 70%에 달하며 병상 부족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같은 추세로 확진자가 줄어들지 않는다면 전북도 조만간 병상 부족 사태가 현실화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북 보건당국에 따르면, 전북의 723개 병상 중 504개(70%) 병상은 현재 코로나19 환자 치료 목적으로 쓰이고 있는 상태다.

이 가운데 도내 대형병원에 있는 준중증 환자 전담 병상은 8개 중 7개가 이미 채워졌다.

경증·무증상 환자를 돌보는 생활치료센터 또한 332개 병상 중 225개(77%)가 사용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당초 보건당국은 병상 가동률이 70%를 넘어서면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19로 피로도가 높은 의료진 업무에 심각한 과부하가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군산의료원 노조는 오는 9일부터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한 상태.

군산의료원은 전북 최대 규모의 코로나19 전담병원이어서, 파업이 강행될 경우 진료 차질이 예상될 수밖에 없다.

이들은 불합리한 임금체계와 직제가 개선되지 않는 점, 임금인상, 간호인력 부족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2일까지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며, 오는 8~9일 전북지방노동위에서 조정이 안 될 경우 파업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병원 간호사 240여명 중 75%가 노조원이어서 파업이 실행될 경우 외래 진료가 막히고 코로나 치료도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도내 코로나19 병상은 모두 723개로 이 가운데 군산의료원이 24%(174개)를 차지하고 있다.

더욱이 정부의 코로나 병상 추가 확보 행정명령에 따라 지난 주 24개 병상이 늘어났다.

이런 가운데 전북지역은 지난달 중순까지 병상 가동률이 50%대에 머물렀으나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면서 수치가 급상승했다.

병상 가동률이 90%를 넘어선 서울이나 충청권보다 상황이 나은 편이지만, 이런 추세라면 머지않아 병상 부족 사태가 현실화할 것이란 우려가 높다.

도 보건당국도 현재로써는 병상 가동률을 낮추기 위해 방역수칙을 더 철저히 지켜달라는 말 밖에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비단 전북만의 문제가 아닌 전국적 상황이다.

이미 수도권 중증병상 가동률은 90%에 육박하고 있다.

병상 여력이 한계에 다다르자 정부는 최근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삼고, 재택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이송의료기관을 사전에 지정해 기관 당 응급전원용 병상을 1개 이상씩 상시 확보토록 하라고 발표했다.

전시상황이 또 다시 도래한 가운데 재택치료와 병상 확보를 위해 행정은 물론 지역사회가 어떤 대책들을 내놓을지 함께 고민해 나가야할 시점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