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노사민정협 심의-의결
근로조건-상생기금 등 명시돼

익산시가 하림 등과 함께 농업·식품분야를 활용한 ‘전북 익산형 일자리’를 본격 추진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 익산시 노사민정협의회는 7일 ‘익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익산형 일자리 사업 추진상황 등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상생협약(안)을 도출해 냈다.

협의회는 위원장인 정헌율 시장을 비롯해 노동계, 경영계, 학계, 노사전문가, 주민대표, 고용노동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익산형 일자리는 근로자와 농민, 기업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생생형 모델로, 각 협약주체 간 상생협력 구축을 위한 내용을 담았다.

상생협약(안)에는 ▲근로조건 및 고용안정 실현▲노사상생을 위한 정보공개를 통한 투명경영 ▲안정적인 계약재배 체계구축 ▲기업 간 공동사업 추진 ▲기업과 지역대학교 간 상생 ▲노농사민정 상생기금 활동 등이 명시돼 있다.

시는 상생협약안이 도출된 만큼 올 연말까지 노·농·사·민·정 각 주체 및 산업통상자원부, 일자리위원회, 전북도 등과 익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4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에 선정된 이후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 등과 익산형 일자리 모델 초안작업을 진행해 왔다.

앞으로 시는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선정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헌율 시장은 “노·농·사·민·정 주체 간 공감대 결과가 협약(안)에 담겨 있다”며 “양질의 대규모 일자리 창출 및 지역 농식품산업 발전 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형 일자리는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상생형 모델이며,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식품산업과 농업분야 사업을 통해 동반성장 체계를 구축하게 되며, 하림을 비롯해 탑마루조합공동사업법인 및 (재)푸드통합지원센터 등 농업생산자단체,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 등이 참여한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