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지방자치분권협 위촉
16명구성 하동현위원장 선출

전주시의 지방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자치분권을 촉진하기 위한 자문기구가 구성돼 가동에 들어갔다.

전주시는 20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전주시 지방자치분권협의회 위촉식을 열고 첫 정기회의를 가졌다.

전주시 지방자치분권협의회는 전주시 지방자치분권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설치된 자문기구다.

학계 전문가는 물론 법조계와 시의원, 언론인, 시민단체 회원 등 분야별 인사 16명으로 구성돼 오는 2023년 12월까지 자치분권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펼치게 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하동현 전북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2년간 전주시 지방자치분권협의회를 이끌 위원장으로 선출됐으며, 자치분권 전략 및 추진과제 발굴을 위한 안건들을 살펴봤다.

향후 협의회는 자치분권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중앙과 지방이 상생하는 지방분권 시대를 준비해 나가기 위해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내실 있는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체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하동현 위원장은 “자치분권은 주민 주권의 적극적 실현을 위한 시대적 요구”라며 “향후 협의회의 적극적 활동을 통해 자치분권 정책제안과 제도개선 등에 심혈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협의회가 활발한 활동을 통해 지방자치를 강화하고 지방분권의 나아갈 길을 밝혀주는 데 큰 역할을 다해 달라”면서 “창조적인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