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재명 샅샅이 훑으며
전북 텃밭 지키기 공들여
국힘 윤석열 짧은일정에도
홀대론 안나오게 할것밝혀

12월 임시국회 현안 속도를
李 공공의대 설립추진 강조
일각 양당체제로 실속챙겨야

이재명 여권대통합-대사면
당, 감점없이 복당추진 밝혀
내년 탈당 패널티 없이 복당
대선기여도는 최대 변수로

내년 3.9 대선을 앞두고 전북 정치권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 이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전북을 찾아 민심얻기에 주력했다.

또 전북의 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선 후보의 선언대로 여권대통합과 대사면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에 따라 내년 3.9 대선과 6월 지방선거, 차기 국회의원 총선 등을 앞두고 지역 정치권내 긴장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편집자주


 

 

/민-이재명, 국-윤석열 “전북 현안 챙기겠다” 강조/

지난 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전북을 샅샅이 훑고 지나간 데 이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도 지난 22일 전북을 찾았다.

윤 후보는 짧은 일정 속에서 전북 정서 안기에 공을 들인 것으로 평가된다.

여야 주요 정당의 유력 주자들이 전북 민심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 힘을 쏟고 있다.

특히 두 후보가 전북 발전을 이끌겠다고 강조함에 따라 지역 현안들이 제대로 잘 풀릴 것인지 주목된다.

거대 양당이 경쟁을 펼치면, 결과는 당연히 좋아지기 때문이다.

최근까지 전북 정치는 주류인 더불어민주당 일당체제였지만 현재는 국민의힘이라는 강한 야당이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전북 표심이 어떻게 이동하느냐에 따라 민주당이든 국민의힘이든 절대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여야의 전북지역 대선 슬로건은 간단하다고 볼 수 있다.

민주당은 “전북 지키기”이고 국민의힘은 “소외, 홀대를 사라지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22일 전북대에서 열린 전북선대위 출범식에서 현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고 전북을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 전북 소외에 대한 지역 여론도 충분히 들은 듯, 이에 대한 답도 냈다.

 윤 후보는 “다시는 여러분들 입에서 무슨 전북 홀대론이니, 이런 이야기 ‘아 그거 오래전 이야기다’ 이런 생각이 들도록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또 “선거 때마다 전라북도를 개발해준다. 여기에 산업시설을 들여오겠다고 해놓고 안 했다. 이렇게 반복된다는 것은 처음부터 의사가 없이 선거 때마다 여러분들을 기망한 것”이라며 “저는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호남 유일의 무소속 국회의원이었다가 이번에는 호남 유일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된 이용호 의원도 힘을 보탰다.

중앙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인 이용호 의원(국민의힘 남원임실순창)은 “우리 지역은 그냥 자나 깨나 민주당이였다. 제가 강을 건너서 이쪽으로 넘어오니까 많은 분들이 한편으로는 충격을 받고 또 한편으로는 환영을 한다”면서 “저는 정권교체를 얘기하고, 이것이 대한민국을 위해서 옳은 길이고, 전북을 위해서도 옳고, 제 지역구인 남원순창임실을 위해서도 옳은 길이라고 믿고 왔다”고 말했다.

정운천 전북선대위 공동총괄선대위원장은 국민의힘의 전북정서 안기 과정을 설명했다.

지난 해 8월에 당의 친호남 정책이 시작됐고 이제 결실을 보고 있다는 것이다.

정 위원장은 “작년 8월,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하에서 친호남 정책이 시작됐다. 국민통합위원회를 만들고, 호남 28개 지역구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제2 지역구 운동을 펼쳐서 동행의원 40명이 시작을 했다”면서 “결과적으로 예산, 법안 그리고 자매결연을 통해서 국민, 호남민들에게 많은 울림을 주었다”고 평가했다.



/12월 임시국회 통해 지역 현안 방향 잡힐 지 주목/

12월 임시국회의 회기는 내년 1월11일까지다.

이 기간이면 전북 주요 현안에 대해 여야가 충분히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기간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전북에 대한 적극 지원을 강조했다.

현안에 대해서도 최대한 돕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후보는 도내 전역을 돌면서 공공의대 설립 등 현안에 대한 조속한 추진을 강조했다.

윤 후보는 공식적으로 공약을 내지는 않았지만 전북 소외가 없어지도록 하겠다고 선언했으니 지역 현안 추진에 힘을 실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여전히 전북의 속을 끓이는 건 공공의대 설립,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대책, 전북 제3금융중심지 등이다.

이들 사안은 여권의 유력 인사들이 매번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해 왔지만 실현되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상태다.

현 정부에서 전북의 수소탄소 산업 육성 등의 성과가 있음에도 불구, 공공의대 설립 등으로 점수를 잃는 상태다.

더욱이 공공의대는 서남대 폐교에 따른 것이라는 점에서 전북의 정서를 자극할 수밖에 없는 일이다.

이용호 의원의 국민의힘 입당으로 이제 전북은 여야 양당체제가 만들어졌다.

여든야든 전북 현안을 누가 먼저 해결하느냐가 중요하다.

도내에서도 ‘실속을 챙겨야 한다’는 분위기가 적지 않다.

전북 출신 공공기관의 고위 임원은 “지역이 잘 사는 게 정치인의 최고 목표 아니냐”면서 “누가 잘 살게 만드는 지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과거에도 도내에는 ‘흑묘백묘론’ 처럼 고양이는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말이 많았었다.

따라서 12월 임시국회에서 어떤 성과가 나올 지가 주목된다.

여야는 요즘 중앙당-도당 선대위를 중심으로 지역 공약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실행 가능성을 파악하고 있다.

어느 당이 전북 민심을 잘 파악하고 있는 지도 곧 나올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양 당은 지역 현안과 전북 표심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 고민 중이다.

선거 때 공약을 내세웠다가 무산된 게 한 두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될 가능성이 없는 공약은 아예 꺼내지도 않는 게 현실성이 있는 셈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주정부 4기 출범을 위해선 내년 3.9 대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선 호남권의 압도적 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전북의 지지가 핵심이다.

민주당이 이번 12월 임시국회에서 공공의대 등 전북 현안에 대한 입장을 낼 것인지 도민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용호 의원의 가세로 힘을 받는 모양새다.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과 함께 지역 사정을 잘 아는 현역 지역구 의원이 합류하면서 국민의힘도 전북 현실을 잘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등 범전북 인사들이 전북 민심을 얻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지 관심이 집중된다.

여야 양당 외에 다른 정당과 무소속 후보들도 전북 민심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 고민할 것이다.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 당시 호남에서 제3정당 바람을 일으켰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나 시댁이 정읍인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누구보다 전북 정서를 잘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들 후보가 전북 현안에 대한 입장을 낸다면, 거대 여야 정당도 더욱 신경을 쓸 수밖에 없을 것이다.

12월 임시국회에서 공공의대와 같은 전북 현안을 대선 이슈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민주 야권대통합-대사면 결정에 도내 정가 긴장/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회 제1야당인 국민의힘의 대선 전략에 전북이 이처럼 캐스팅보트, 변수가 될 지는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런 분위기는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9월25일 광주전남에선 지고 다음 날인 26일 전북에서 이기면서 확산됐다.

전북의 선택이 여당 대선 경선에 분기점이 됐기 때문이다.

전북 선택이 정치권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이재명 후보가 결정적 이슈를 던졌다.

여권대통합이다.

정권교체 여론을 내세운 야권을 견제하기 위해선 여권대통합이 필수다.

친여 성향의 정치인과 표심을 모두 모으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2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재명 후보의 여권대통합, 대사면과 관련해 민주당에 복당하는 인사들에게 감점 없이 복당시키기로 했다.

내년 1월1일부터 복당 신청을 받고 탈당자에게 적용하는 페널티도 이번에는 적용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복당 후 선거에 나설 경우 ‘대선기여도’라는 일부 변수가 있지만 이에 대해선 추가로 논의하기로 했다.

민주당이 이같이 정한 배경은 내년 3.9 대선이 초박빙 상황에서 치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늘면서 여권 표를 최대한 흡수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도내에선 비(非)민주당 출신 인사들의 영향력이 만만찮다.

전직 국회의원이나 무소속 단체장, 전현직 지방정치인이 도내 주요 선거구에 포진하고 있다.

정동영, 조배숙, 유성엽 등 친여 성향 야당 지도부를 이끌었던 인사들은 물론 김광수, 김종회 전 의원 등의 지역내 영향력을 무시하기 어렵다.

또 전현직 단체장 중 임정엽 전 완주군수, 김종엽 전 부안군수 등은 지역 정치에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5년 이내에 경선불복, 부정부패로 징계 제명 된 이는 복당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보여 도내에서도 일부 유력 인사가 포함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기존 인사들이 당의 이번 방침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지가 관건이다.

당장 내년 대선은 물론 대선 직후 치러지는 6월 지방선거에서 이들과 맞닥뜨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당 지지층에선 “민주당을 지킨 이들이 역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불만도 적지 않다.

그러나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해 중앙당이 이 같이 결정한 것으로 보여 도내 유력 인사들의 대대적인 민주당 입당, 복당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 및 일정을 곧 정식 공지할 예정이다.

도내 민주당외 인사 대부분이 연초 입당, 복당원서를 낼 것으로 전망돼 연말부터 정치권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