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도내 아파트값 상승률
0.10%↑ 상승폭 0.02%p↓
정부 가계부채압박에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폭 둔화 보여
주정심, 지방 조정지역 해제
집값 상승지속 규제완화일러
대선결과 따라 새정부 부동산
정책에 집값 하락-상승 판가름

전북지역 아파트값이 올해도 오를지 아니면 내려갈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인 전주시 전역의 아파트값 상승과 하락 여부는 초미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최근 열린 국토교통부의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도 전국 아파트값에 대한 고민은 깊게 투영됐다.

조정대상지역 해제에 대한 열망은 크지만 아직은 때이른 기대감일 뿐 분위기가 무르익지 않았다는 시각이 드러났다.

가격 상승과 하락에 대한 엇갈린 전망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대출 규제와 추가 금리인상을 앞둔 상태에서 대통령 선거라는 정치적 변수까지, 섣부른 가격전망을 내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관망세가 심화하고 있는데다 조정국면에 접어드는 분위기가 나타나면서 아파트값 하락에 대한 기대감도 지울 수 없다.

이 같은 시장 분위기 속에서 전북지역 아파트값 상승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

나아가 올해는 상승을 멈추고 마이너스 하락세로 돌아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편집자주  



▲전북지역 올해 아파트값, 엇갈리는 전망  

지난 2020년 12월 18일 전주시내 전역이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에 지정된 뒤에도 전북지역 아파트값은 상승을 거듭하고 있다.

아파트값은 상승폭이 둔화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도 매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과 대출규제에도 마이너스 하락세로 전환은 더디고 상승폭만 확대되거나 축소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전북지역 아파트값에 대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초저금리로 인한 유동성 확대 영향을 받아 가격 급등과 거래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지난 2019년 하반기부터 2020년, 올해까지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낮은 금리와 정부 지원책등으로 시중에는 유동성 자금이 급증했고 부동산으로 밀려든 것이 사실로 인정되고 있다.

외지 투자자들은 이 같은 약점을 노렸고 수도권을 벗어나 전북 등 지방의 아파트값 상승을 부추기는 주범으로 등장했다는 해석이다.

다만, 계속해서 치솟던 아파트값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상승폭이 조금씩 축소되는 분위기다.

지난해 마지막 달인 12월 넷째주(29일 기준) 전북지역 아파트값 상승률은 전주 대비 0.10% 올랐고, 상승 폭은 1주 전 0.12%보다 0.02%p 하락했다.

이는 최근 상승폭이 컸던 지난해 11월 넷째주(29일) 0.21% 상승 이후 가장 낮은 상승폭이며, 같은 달(12월) 둘째주(13일)와는 같은 상승률이다.

본격적인 이사철을 맞았던 지난해 9월 마지막 주에도 전북의 아파트값은 0.20%p상승했고, 10월 들어서도 매주 비슷한 규모로 올라 10월 한 달 동안 0.77%p나 상승했다.

이처럼 전북지역 아파트값은 최근까지만 해도 전반적인 상승세에서 등락을 거듭했다.

해가 바뀌고 임인년 새해를 맞이했지만 아파트값의 마이너스 하락세는 쉽사리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전주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정책이 시행됐지만 도민들의 주택 구매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많고, 부동산에 몰린 유동성이 커지면서 아파트값 상승은 지속되고 있다”며 “아파트를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아직도 많아 향후 가격 상승은 얼마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반면, 정부가 강력한 부동산 규제대책을 내놓으면서 아파트 가격 하락을 점치는 일부 시각도 존재한다.

대출규제와 기준금리 추가 인상 이후 전국의 주택시장에 거래 위축 현상이 나타나면서, 대선 등 선거까지 앞둔 상황에서 관망세는 심화하겠지만 조금씩 하락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아파트값이 조정국면에 들어선 상황이어서 하락세로 전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속단하기 이른 감이 없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전주시내 또 다른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수도권의 가격하락 현상이 점점 확대되면서 지방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전북지역 아파트값이 떨어질 여지도 있다”며 “정부의 가계부채 압박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 폭이 조금씩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주정심’도 조정지역 해제는 ‘아직...’

지난해 말 개최된 국토부의 제4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주정심)의 분위기는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인 전북 전주지역의 아파트값 상승세와도 맞닿아 있는 듯하다.

 주정심은 집값 하락세에 접어든 지방의 조정대상지역 해제 요청에 대해 아직은 해제시기가 아니라며 최종 결정을 내년 상반기로 미뤘다.

규제 완화 움직임이 자칫 아파트값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 해제시기 연기로 나타났다.

지난 2020년 12월 18일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인 전주시 전역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도 해를 넘기고 말았다.

전북지역 아파트값은 여전히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고 마이너스 하락세로 전환하지 않고 있어 전주시내 조정지역 해제는 아직 이른 감이 없지 않다.

이에 따라 규제지역 추가 지정이나 해제 없이 내년 상반기 시장 상황을 추가 모니터링 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주정심은 사전청약 등 정부의 다각적인 주택공급 확대 노력과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 등에 따라 최근 주택가격 상승률이 둔화되는 등 시장이 점차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전히 낮은 금리수준과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감안했을 때 규제를 완화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다.

주정심은 또 지방에서 공시가격 1억원 이하 저가주택에 대한 집중적인 매수세가 나타나는 등 투기 수요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도 고려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중 주택가격 상승률이 낮은 일부 지역에 대해서도 규제지역을 해제하지 않고 내년 상반기 시장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하기로 했다.

해제대상 지역 대부분에서 주택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은 물론, 일부 지역에서는 하락 전환된 뒤 시일이 오래 경과하지 않았다는 점, 미분양 주택 수가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시장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보기에는 시기상조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민간은 “상승” 점치는데 정부는 “하락”

정부는 올해 집값 하락을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지만, 민간 연구기관들은 상승을 전망하고 나서 올해 아파트값 향배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말 주택산업연구원은 ‘2022년 주택시장전망’을 통해 내년 주택 매매가격은 올해보다 2.5%, 전세가격은 3.5%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올해보다는 덜 오를지 모르지만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주산연이 올해 주택 매매가격 상승을 전망하는 근거는 무엇보다 공급 부족이 쌓여있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여기에 임대차법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매매가격을 밀어 올릴 것을 우려하고 있다.

내년에도 집값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는 민간연구기관은 또 있다.

최근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내년 전국 아파트값과 전셋값이 각각 5%, 4%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국책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도 수도권 5.1%, 지방 3.5% 등 상승 전망을 예상했다.

민간 연구기관의 상승 전망과 달리, 최근 정부는 집값 안정 기조가 유지되고 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정부와 민간 연구기관이 서로 다른 전망을 내놓으면서 시장의 혼란도 계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올해 대선 결과에 따라 새롭게 구성되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아파트값 하락과 상승이 판가름 날 것으로 보고 있다.

규제 중심의 상황을 유지하느냐, 아니면 규제를 완화하면서 시장 경제 원리에 맞는 부동산 정책 방향을 잡느냐에 따라 아파트값도 안정과 불안정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과 대출규제 강화 등은 집값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지역 아파트값도 이 같은 배경이나 추세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전북의 아파트값은 전주시내 신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폭이 조금씩 축소되는 양상을 띠고 있어 향후 추이를 면밀히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대출 규제나 금리 인상, 대통령 선거라는 정치적 이슈까지 겹치면서 수요자들의 아파트값에 대한 관망세가 더욱 심화할 것이라는 전망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