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6급 3명 집행부 발령
사전절차 생략 부당인사 논란
의장 의전문제 직간접 연관
문책성 인사 등 소문 나돌아

의전 문제로 갑질 폭언 논란을 겪었던 전북도의회가 두 달여 만에 또 다시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다.

사건은 지난 연말 도의회 6급 공무원 3명을 집행부로 인사 발령 내며 불거졌다.

도의회는 지난 12월 30일 총무팀과 비서실 직원 등 6급 공무원 3명에 대해 전출 명령을 내렸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전출 의사를 물어야 하는 상급자 면담 등 사전절차를 생략하고 전출을 일방적으로 통보하며 ‘부당인사’ 논란을 낳았다.

전출 대상자 A씨는 “지난해 진행된 전출입 사전 수요조사에서 분명 전출을 희망하지 않는다고 밝혔는데도 일방적 전출 대상에 포함됐다”며 “도의회에서 6급 3명이 일방적으로 전출 지시를 받은 사례는 공무원 생활 20여 년 만에 처음 본다. 갑작스런 인사로 자율권을 침해 당했다”고 반발했다.

공교롭게도 이번에 전출된 공무원 3명은 모두 도의장 의전문제가 불거졌던 당시,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었던 인사로 알려지며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A씨의 경우 총무과 주무계 차석인 탓에 사무처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 왔다.

의전문제로 논란이 됐던 날에도 사무처장과 비서실장 등과 함께 장례식장을 동행 했고, 사건 이후 2달 가까이 사무실에서 칩거한 사무처장을 챙기는 일 또한 A씨의 몫이었다.

그의 이런 행보는 본의 아니게 친 사무처장 인사로 분류됐고, 당시 갈등의 대척점에 있던 송지용 의장의 눈 밖에 났다는 것.

급기야 이번 인사에서 문책성 인사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는 상황.

B씨도 사정도 마찬가지다.

B씨는 도의회 전입전출자 명단이 정리된 이후, 이 명단을 상급자에게 사전보고 없이 사무처장에게 보낸 것.

당시 명단보고를 놓고 곤혹을 치렀다는 후문이다.

C씨 역시 갑질 폭언 사건의 유탄을 맡기는 매한가지다.

C씨는 의장과 사무처장 사이를 풀기 위해 취했던 일련의 행보가 인사권자인 의장의 오해를 불러일으키진 않았나 조심스런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의회 일각에서는 전출자 모두가 갑질 폭언논란의 언저리에 있었던 인사로, 소위 ‘고래싸움’에 불이익을 받은 것 아니냐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

이들 3명은 4일 오전 전북도 노조와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인사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져 후 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한편 이번 인사와 관련, 도의회 관계자는 “어수선해진 의회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한 차원의 인사로 절차상 문제가 없는 인사권 행사”라 해명했다.

아울러 “대상자들의 사정을 다 들어줄 수 없는 일이다. 부서장 의견을 달아 전출을 통보했다”며 정당한 인사임을 거듭 주장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