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를 맡기면 매달 수익금과 할부금을 보장하겠다고 속여 차량 수백 대를 편취한 렌터카 사기사건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특히 피해 금액은 214억 원대에 달하고 피해자도 1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전북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30대 A씨를 조사하고 있다.

A씨는 지난 2018년 1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3년여 동안 전주·익산·부안과 대전·서울 등을 돌며 할부금과 수익금을 주겠다며 피해자 명의의 렌터카 251대를 넘겨받아 가로채는 수법으로 수백억 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번 렌터카 사기사건과 관련, 전북지역에서 99건과 서울·대전 등 타 지역에서 19건 등 총 118건의 고소장을 접수해 병합 수사 중이라고 한다.

완주지역에서 렌터카 업체를 운영하던 A씨는 ‘명의를 빌려주면 차량 구매대금도 대신 내주고 수익금도 지급하겠다’고 속여 투자자들을 모았다.

또 피해자들에게 받은 차량을 제3자에게 빌려주며 보증금을 받아 편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아내 명의의 사업자 등록증을 보여주고, 실제 일정 기간 차량 할부금과 수익금 등을 지급해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었다.

이렇게 모인 투자자들에게 확보한 차량만 251대에 달하며, 현재까지 피해금액을 추산한 결과 214억 정도로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A씨는 또 투자자들의 명의로 된 차를 매매하겠다고 속여 매매대금을 편취한 뒤 연락을 끊었다고 한다.

이처럼 A씨가 잠적하면서 피해자들은 매월 수백만 원에 달하는 차량 할부금을 고스란히 떠안게 되자 그를 경찰에 고소하게 됐다.

일부 피해자는 차량을 임대하면서 낸 수천만 원 상당의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기도 했고 A씨가 지급하던 수익금이 끊겨 캐피탈로부터 할부금을 갚으라는 독촉에 시달리기도 했다고 한다.

경찰은 구체적 진술 내용 등은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확보한 자료들을 토대로 조사 중이며, 특히 공범여부를 파악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 사건은 사기 사건의 피해자가 100여명에 달하고 피해액 역시 200억 원대에 달한다는 점에서 보통의 사기사건과는 결이 다르다.

한 사람이 이런 일을 벌였다고는 보기 어렵다.

공범 여부, 그리고 또 다른 여죄는 없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해 그 진상을 밝혀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