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역차별-소외안받으려면
독자권역 설정 파워 극대화를
전북 호남속해 의대-공항차별
전남 표심 같아도 전리품 빈손
전국상대 道-政 독자권역노력

도당-이재명 소외없앨것 밝혀
국민의힘도 전북몫찾기 강조
지선 입지자 전북권역 노력을

앞으로 50여일 후면 3.9 대선이, 대선 두 달여 후에는 지방선거가 치러진다.

대선과 지방선거는 전북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선거다.

선거 결과에 따라 전북의 미래가 달라진다.

올해 양대 선거를 통해 전북은 독자적으로 자립하고, 권역화하는 발판을 마련해야 하다.

그래서 올해는 전북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한 해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전북의 독자권역 목표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양대 선거를 앞두고 독자권역 성사를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

/편집자주

 

 

/전북 발전 위한 최대 과제, 독자권역화/

전북도-정치권이 반드시 해내야 할 과제가 있다.

전북 독자권역 설정이다.

독자권역을 간단하게 말하면 자립(自立), 홀로서기다.

역차별, 소외가 없게 만드는 게 독자권역이기도 하다.

전북 파워를 극대화하고 경쟁 시도와 동등한 위치에 서기 위해선 독자권역이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까지는 독자권역화의 핵심 주제로 호남권내 역차별이 지적돼 왔다.

전북이 광주전남과 함께 호남권역에 묶이면서 정부의 주요 사업과 예산, 인사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또 전북에서 진행하는 주요 산업과 광주전남에서 추진하는 사안들에 대한 차별도 지적됐다.

일례로 전북의 공공의대 설립은 언제 가능할 지 예측조차 어렵지만, 전남의 한전공대는 이미 일사천리로 진행 중이다.

과거 전북이 새만금 사업 외에는 기댈 곳이 없었던 시절, 전남에선 J프로젝트 추진 등 도내 민심을 자극하는 사례도 있었다.

여기에다 전북권 공항과 무안공항 등에 대한 일부 유력 인사들의 인식 차이도 드러나면서 광주전남-전북은 '표심'은 동일하지만 "전리품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말이 나왔다.

이런 이유로 독자권역이라고 지칭하면 지금까지는 호남권내 홀로서기로 생각하는 분위기가 많았다.

하지만 이 문제는 지역갈등 유발이라는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호남권내 역차별을 지적할수록 자칫 양 지역간 감정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답을 찾아야 한다.

단순히 호남권에서의 홀로서기는 전북독자권역의 의미를 축소하는 것일 수도 있다.

코로나19와 제4차 산업혁명으로 전북의 경쟁 상대는 이미 광주전남이 아니라 인근 충청, 영남, 수도권 등으로 확대됐다.

전국을 상대로 한 독자권역화가 앞으로 도와 정치권이 목표로 해야 할 과제다.

 /독자권역 위한 도-정치권 역할 막중/

이와 관련해선 역시 전북 리더군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도와 정치권의 리더들이 어떤 인식과 목표를 가지고 있는 지가 핵심이다.

전북도와 정치권은 독자권역에 대해 오래 전부터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강력히 추진해 왔다.

하지만 결과에 있어선 그다지 성과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평이 많다.

특히 지난 해 메가시티 구축 과정에서 광역시 없는 전북의 현실과 문제점이 그대로 나타난 바 있다.

그래서 도와 정치권이 더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송하진 지사는 민선 6기부터 독자권역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홀로서기를 통해 전북 발전을 실현하자는 것이다.

송 지사 입장에선, 도정 운영을 위해 독자권역이 절실하다는 걸 느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결국 정치권이 해결해야 한다.

물론 정치권도 독자권역에 대해선 인식을 같이 해 왔다.

꼭 1년 전인 지난 해 1월25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국가균형발전특위 전북 추진본부를 출범시켰다.

전북 추진본부는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을 본부장으로 8명의 지역위원장들과 전북도의회 의장, 6명의 자치단체장들과 중앙당 지정 2명의 시의원들이 부위원장으로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김성주 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지방소멸에 대한 당과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전북만의 특색있는 발전방안과 전북의 독자권역 정립에 대해 다 같이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당시 우원식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축사를 통해 "전라북도는 도민들이 중심이 돼 전북만의 독자권역을 만들어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빠른 시일 내에 권역별 토론회를 개최해 전북만의 독자권역을 만들어 가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었다.

그러나 지난 해 독자권역화가 성과를 냈는지는 의문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이나 메가시티 구축에서 권역화와는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해는 전북권역화의 목표 및 방향, 추진방안을 명확히 세우고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

이를 위한 기반은 이미 도민들이 만들어 놓았다.

전북은 지난 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원, 이재명 대세론을 확고히 한 바 있다.

여당 대선 선대위를 상대로 도내 정치인들이 강력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이유다.

이재명 후보도 전북을 찾아 소외에 대한 우려를 없애겠다고 수 차 강조했었다.

이재명 후보가 대선을 앞두고 전북독자권역 의지를 더욱 강력히 천명할 지 주목된다.

전북 독자권역은 야권에서도 관심을 쏟는 이슈다.

국민의힘 이용호 공동선대위원장과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은 "전북몫 찾기를 위해 당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6월 지방선거, 권역화 자질 여부가 중요/

3.9 대선 이후 지역 전반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이다.

여당이 승리하든 야권이 정권을 잡든, 6월 지방선거에는 대단한 변화가 뒤따를 것이다.

전북의 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는 비(非)민주당의 유력 인사들이 대거 복당했다.

국회의원 3선 출신 유성엽 전 의원과 김관영, 김광수, 김종회 전 국회의원 그리고 임정엽 전 완주군수, 고상진 전 민생당 도당위원장 등이 복당했다.

또 광역기초 전현직 의원들에 이어 양영두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공동대표도 13일 민주당에 합류했다.

도내 정치인 다수가 민주당에 들어가면서 6월 지방선거 경쟁도 뜨거워지게 됐다.

이번에 복당하거나 복당 예정인 이들 중에는 자천타천 지방선거 예상자도 있다.

이들이 공천 경쟁에 뛰어든다면 전북 홀대와 전북독자권역 그리고 전북도내 균형발전 등을 이슈화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새로운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도와 각 기초단체의 몫을 확실히 챙기기 위해선 전북독자권역, 기초권역 설정이 필요하다.

도내에서도 주요 기초단체 별로 균형발전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돼 왔었다.

따라서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선 새 대통령과 함께 전북 그리고 각 기초단체의 권역발전을 이끌 자질이 있는 지가 후보의 판단기준이 될 수 있다.

시대가 급변하면서 '먹고사는 문제'인 몫찾기, 즉 권역화가 중요해지고 있어서다.

도내 주요 기초단체 출마 예상자는 "전국 시도와 경쟁하기 위해선 전북독자권역이 필요하고, 도내에서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해선 기초단체별 권역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