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공모 선정 50억 확보
배양-정제-농축장비 등 갖춰

전북에 국내 최초 ‘GMP 기반 농축산용 미생물산업화 지원시설’이 들어선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농식품부의 ‘GMP(우수제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기반 농축산용 미생물산업화 지원시설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50억원을 확보했다.

정읍 (재)농축산용미생물산업육성지원센터에 구축되는 이 시설에는 올해부터 향후 3년 간 총 100억원(국비 50억원, 지방비 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 올해 실시설계가 계획돼 있다.

시설은 연면적 891㎡ 규모(지상1층, 지하 1층)로 구축된다.

GMP급 미생물 배양장비, 정제·농축장비, 건조·제형장비 등도 갖추게 된다.

GMP 기반 농축산용 미생물산업화 지원시설은 펫푸드, 비료, 작물보호제 등 농축산용 미생물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품질 보증한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선진국과 달리 농축산용 미생물 우수제조관리기준(GMP) 관련 법률이 없었다.

이에따라 농축산용 미생물 제품에 대한 인증이 어려워 업체들의 해외 수출에 큰 장애가 돼 왔다.

전북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이 같은 애로사항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는 시설 구축이 마무리되면 관련 업체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수미생물 제품화, 생물농약·펫사료 유산균 생산과 시제품 제작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신원식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친환경 농산물 수요증대, 반려동물 증가 등으로 미생물산업의 시장규모는 커지고 있는 반면, 산업화 기반은 열악한 상황”이라며 “전북이 핵심사업으로 육성하는 아시아 그린바이오 허브 구축 일환인 미생물클러스터 산업화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