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천타천 지선 출마 후보군
민주당 합류 공천경쟁 후끈
대선후 공천일정 진행밝혀
대선결과 공천 최대 분기점

도지사-전주시장 등 치열
고창-임실-무주군 3곳
무소속 경쟁력 만만찮아
민주당 싹쓸이 여부 촉각

공천 세부사항 대선뒤확정
기존인사들 상대적 여유
유력인사 민주당 들어가
전략공천 사실상 물건너가

더불어민주당이 6월 지방선거 공천 일정을 3.9 대선 이후에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도내 정가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도내 주요 정치세력들이 대부분 민주당에 합류한 상황에서 당내 공천 경쟁이 대선 직후 불과 두 달여간의 짧은 기간 내에 치러지기 때문이다. 

또 민주당이 지방선거 압승을 목표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 무소속 경쟁력이 강한 지역이 많아 여권내 긴장감도 높다.

실제 오는 6월 지방선거가 어떤 결과로 마무리될 것인지 현재로선 예측 불가한 선거구가 적지 않아 도민들의 선택이 주목된다.
/편집자주 

 


/여권대통합, 대다수 후보군 민주당 경쟁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여권대통합으로 전북 정치 주류가 대부분 민주당으로 합류했다. 자천타천 지방선거 예상 후보군 대다수가 민주당에 들어가면서 민주당 공천 경쟁이 매우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할 예상자들은 수많은 변수 또는 관문을 넘어서야 한다. 민주당 공천 경쟁 그리고 대선 결과까지 지켜봐야 한다. 여기에다 민주당이 지방선거 공천 일정을 3.9 대선 이후 진행한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대선 결과가 지방선거 공천의 최대 분기점이 될 것이다. 

도내 지방선거 경쟁은 역대 가장 치열하게 치러질 것이다. 대부분 유력 출마 인사들이 민주당이라는 한 울타리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지방선거에서 복당자에 대해 어떤 페널티를 줄 지는 아직 미정이지만, 일단 민주당에 들어갔다는 자체만 해도 복당 그룹은 최대 난관을 넘어선 셈이다. 

전북의 6월 지방선거는 크게 세 가지가 관전포인트다. 

첫째는 3.9 대선 결과, 둘째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경쟁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민주당의 싹쓸이 목표가 가능할 것인지다. 

우선 도지사 선거는 3.9 대선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이 정권을 재창출하느냐 아니면 국민의힘 등 야권이 정권을 교체할 것이냐에 따라 분위기는 급변하게 된다. 

20일 현재 자천타천 출마 후보로는 여권의 경우 송하진 현 지사와 재선의 김윤덕, 안호영, 김성주 국회의원 그리고 민주당 복당 신청을 한 정동영, 유성엽 전 의원 등이 꼽힌다. 또 문재인 정부에서 최장수 장관을 지낸 김현미 전 국토 장관도 거론된다. 

도지사 선거가 대선 결과에 영향을 받는 이유는 ‘자리’ 때문이다. 민주당이 정권재창출에 성공한다면 새 정부에서 ‘갈 수 있는’ 자리가 많아진다. 도지사가 아니어도 청와대나 총리, 장차관, 주요 공공기관, 해외대사 또는 중앙당에서 고위당직으로 올라갈 기반이 형성된다. 

이 때문에 여권 일각에선 “민주당이 정권재창출에 성공한다면 대통령을 포함한 새 정부 실세들에 의해 공천의 큰 방향이 결정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특정인에 대한 전략공천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당정청 인사를 통해 도지사 후보군의 ‘교통정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야권이 정권교체를 이룬다면 상황은 또 달라지게 된다. 중앙의 당정청에 갈 자리가 없어 일단 도지사 경선에 후보 대다수가 올인할 가능성이 커진다. 민주당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송하진 현 지사의 의중이 선거 변수가 될 것이다. 

전주시장 선거는 후보군의 정책 역량 경쟁이 관심사다. 후보군은 전주를 발전시킬 수 있는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지역내 조직도 일정부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전주시가 전북 기초단체를 상징한다는 점에서 지역 발전에 대한 확고한 공약 제시가 관건이다. 

현재 조지훈 전 전북도 경제통상진흥원장,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 임정엽 전 완주군수 등이 자천타천 주요 후보군이다. 

전주시장 선거의 또 다른 변수는 김승수 현 시장의 의중이다. 김 시장이 경선에 핵심 키를 쥘 것이란 시각이 많은데 실제로 김 시장은 6월 지선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홀가분한 상태에서 선거 구도를 볼 수 있다. 김 시장 개인적으로도 차기 정치 행보를 고민해야 하고 따라서 가능하면 자신의 철학과 맞는 이를 시정 후계로 생각할 것이다. 

김 시장이 공식적으로는 ‘중립’ 입장을 표명하겠지만 어느 후보가 김심을 얻느냐의 경쟁도 치열할 수밖에 없다. 
 


/민주 싹쓸이 목표에 무소속 단체장 파워 변수/ 

6월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전북 석권을 목표로 할 것이다. 민주당의 텃밭이자 핵심 지지기반이라는 전북에서 싹쓸이를 못한다는 게 오히려 이상한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역대 선거에서도 민주당 싹쓸이는 쉽지 않은 일이었다. 

실제 전북에선 민주당 외에도 무소속 파워가 강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민주평화당 2곳, 무소속 2곳 등 모두 4곳에서 비(非)민주당 당선자가 선출됐다. 적어도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만큼은 민주당이 싹쓸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도 도내 14개 기초단체 중 무소속을 고수하는 단체장 지역이 3곳 있다. 고창 유기상 군수, 임실 심민 군수, 무주 황인홍 군수 등이다. 이들 지역은 무소속 경쟁력이 만만찮은 곳으로 꼽힌다. 

이들 3곳은 문재인 정부에서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도 비(非)민주당 후보로 당선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여권대통합 선언으로 대다수 예상 후보군들이 민주당에 합류했지만 이들은 무소속을 고수했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오래 전부터 “민심만 보고 가겠다”고 말했고, 심민 임실군수 역시 마찬가지 입장을 밝혀왔다. 민주평화당 소속으로 당선됐던 정헌율 익산시장은 무소속 벨트의 핵심 축이었다. 하지만 정 시장이 최근 민주당 복당을 신청하면서 지방선거에 나설 무소속 단체장은 3곳으로 줄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이들 지역을 대상으로 총력전을 펼칠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 최강의 후보를 투입할 것이란 말이 당 안팎에 상당하다. 

그러나 3곳 단체장 역시 결사항전 태세를 갖추고 있어 민주당의 싹쓸이 목표가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실제로 이들 단체장은 오래 전부터 무소속을 염두하고 철저하게 준비한 것으로 알려진다. 
 


/민주 지선 공천, “대선 후로 연기’ 지역 파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 공천 일정을 3.9 대선 이후에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지역 정가에 미묘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은 복잡한 지역 사정까지 고려해 대선 이후로 공천 일정을 진행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중앙당은 공천룰과 세부사항을 대선 이후에 확정할 것으로 보여 지역내 긴장감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중앙당의 이 같은 결정은 기존 인사와 복당 그룹간 대립을 늦추고, 대선 경쟁에 올인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김영진 사무총장 등 당 관계자들은 지방선거 때문에 (입지자들이) 대선에 소홀히 한다는 지적이 있어, 대선 승리에 집중하자는 취지라고 말한다.  

실제, 당의 이 같은 방침은 민주당의 기존 인사와 복당 인사들간 지방선거 공천 경쟁을 방지하는 한편 대선 활동에 시너지를 주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도내에는 지선 분위기가 복잡해지는 곳이 늘고 있다. 특히 복당 인사들이 출마 예정지로 꼽히는 선거구는 더 그렇다. 이들 지역은 민주당과 복당 인사들간 속내는 다르겠지만 양 측 모두 긴장하는 분위기다. 

기존 인사들 입장에선 공천 경쟁에서 미리 우위를 잡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공천 일정이 대선 이후로 연기되면서 복당 그룹과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그럼에도 불구 민주당 기존 인사들에겐 다소 유리해졌다는 분석이 있다. 민주당 소속 현역 국회의원과 기초단체장 관계가 끈끈한 지역이다. 이들 지역은 의원과 단체장이 본선까지 지역내 활동을 강화할 수 있다. 이들은 ‘선거법’ 내에서 대선 본선 운동과 함께 지선 운동도 겸하게 된다. 즉 국회의원-단체장-지방의원이라는 연결고리를 더 강하게 만드는 계기로 활용 가능하다. 

따라서 대선 후로의 공천 연기 결정은, 민주당 기존 인사들 측으로선 시간을 버는 셈이나 마찬가지다. 물론 선거법 내에서다. 

반면 지선에 출마하려는 복당 인사들의 입장에선 그다지 좋은 결정은 아니다. 3.9 본선 이전에 경선 방식이 결정되는 게 홀가분할 것이기 때문이다. 경선페널티에 대한 당의 방침이 정해지면, 그에 따라 활동하면 되는데 공천 일정이 늦춰지면 어떤 방식으로 경선이 치러질 지 예측하기 어려워진다. 

한편 지선에 출마하지 않는 복당 인사들의 경우 별다른 손익 관계가 없다. 

또 민주당이 3.9 대선 이후로 공천 일정을 연기함에 따라 역대 선거에서 논란이 빚어졌던 사실상의 ‘전략공천’도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여권대통합으로 대부분 유력 인사가 민주당에 합류한 만큼 당 차원에서 무리수를 둘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