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미리보는 지방선거 # 전주시장

김승수 불출마 지원책 관심
임정엽 민주당 복당 가세해
당내 경선 통과 예측 불허

우범기, 유창희, 이중선, 조지훈, 임정엽, 서윤근, 허남주
우범기, 유창희, 이중선, 조지훈, 임정엽, 서윤근, 허남주

전주시장 선거는 전주뿐만 아니라 인근 지자체에서도 관심을 기울이는 곳이다.

전주가 전북도의 중심 도시이기도 하지만 선거전에서 '전주-완주' 통합론과 같은 미묘한 이슈가 제기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전주는 또 종합경기장, 대한방직터 개발 등 현안이 많은 곳이다.

전주를 어떻게 발전시키느냐에 따라 인근 지자체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전북 이미지에도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전주시장 선거는 일찌감치 불꽃 튀는 물밑경쟁이 펼쳐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김승수 현 시장이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쟁쟁한 인사들이 자천타천 시장 경쟁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김승수 시장이 지역 조직을 탄탄하게 관리해 왔다는 점에서 김 시장이 특정 후보의 손을 들어줄 지 아니면 골고루 분산 지원할 지가 관심을 끈다.

이와 함께 전주시장 선거는 도지사 선거와도 연계될 가능성이 높다.

도와 전주시 후보가 러닝메이트 식으로 움직여야 지역 발전 공약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란 시각이 많기 때문이다.

자천타천 후보군은 여권에 집중된다.

집권 더불어민주당의 경우에는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 유창희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 조지훈 전 전북도 경제통상진흥원장(가나다순) 등이 경쟁군으로 꼽힌다.

여기에 최근 민주당 복당을 신청한 임정엽 전 완주군수까지 포함하면 여권 경쟁자는 5명 선이다.

도내 정가에선 누가 민주당 경선을 통과할 지 아직은 예측불허라는 평이 많다.

후보들 개개인이 특장점을 가지고 있고 TV토론 분위기와 3.9 대선 결과 등도 주요 변수이기 때문이다.

야권에선 국민의힘 허남주 전 도의원, 정의당 서윤근 시의원 등이 거론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