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인도연합회 "충남도,
농업용수대책없이 억지주장"

전북 농민들이 충남도를 향해 “근본적 대책 없는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을 절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충남에서 제기된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촉구 관련 주장을 전면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사단법인 한국후계농업경영인 전라북도연합회(이하 한농연전북)는 27일 성명서를 통해 “충남은 금강 상류 오염원의 근본적 해소 대책을 우선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금강호 용수는 연간 군산·익산·김제·완주 등 전북지역 농경지 3만5789㏊에 3억6800만톤, 군산 국가산업단지 공업용수로 1억2100만톤, 서천·부여 등 충남지역 농경지 7214㏊에 1억1800만톤이 공급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일부 환경단체 등이 '금강하구 자연성 회복'을 명목으로 하굿둑 해수유통을 주장하면서 갈등이 촉발됐다.

해수유통이 시행될 경우 농업 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농연전북은 “미 국토부 용역 결과 충남의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주장은 타당성이 없음이 밝혀진 바 있다”며 “그럼에도 지속해서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며 농업인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농업용수 공급대책도 없이 우선 해수유통을 해야 한다는 억지 주장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금강호 용수에 의존하는 우리 전북 농업인들은 식량안보를 위협하는 모든 도전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전날인 26일 환경·시민 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금강하구 자연성회복 추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하구 자연성 회복’을 대선 공약으로 채택하라고 제안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