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장 출마 예정자 '말말말'

전주시장 출마예정자인 조지훈 전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장이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개발을 ‘디지털 디즈니랜드’ 중심으로 속도를 내 추진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16일 조지훈 전 경진원장은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정책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의 오랜 현안 중 하나인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에 대한 개발 의지를 피력하며 이곳에 디지털 디즈니랜드를 조성해 전주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필요성에 대한 여론에 적극 공감하는 동시에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하고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포괄하는 XR(eXtended Reality·확장현실), 가상현실 공간인 메타버스(Metaverse)를 비롯해 전 세계 게임 모두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돼야 한다는 구상인 것이다.

조지훈 전 경진원장은 “전주에는 한옥마을 뛰어넘는 새로운 랜드마크가 필요하다. 디지털 디즈니랜드가 그 해법이다”며 “한옥마을 방문객 몇 배 이상의 사람들이 몰려들 것을 자신한다. 완전히 새로운 전주로 도약하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옛 대한방직 부지를 소유하고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민간사업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간사업자에게 시민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적극 검토해 줄 것과 당초 계획했던 익스트림 타워를 우선 완공해 줄 것을 제안했다.

조지훈 전 경진원장은 “옛 대한방직 부지처럼 큰 이익이 발생하는 개발행위는 정책집행자인 시장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를 공적 소명의식에 따라 오로지 전주시와 전주시민의 이익을 최우선에 놓겠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