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지속되자
시멘트-레미콘 비축물량↓
소규모현장 공사중단 선언
장기화땐 공정차질 피해커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27일 오전 한 레미콘 업체에 레미콘 차량이 주차돼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27일 오전 한 레미콘 업체에 레미콘 차량이 주차돼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이 나흘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혹한기를 앞둔 건설사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나흘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혹한기를 앞둔 건설사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총파업에 대비해 확보해 둔 시멘트나 레미콘 물량은 점점 소진되고, 파업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당장 사업장이 멈추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7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지난 24일 오전 10시 전국 15개 지역본부별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혹한기를 앞두고 공정률을 끌어올리려던 건설사들은 작업중단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특히 금리 인상과 원자잿값 급등, 부동산 PF 시장 경색 등 업황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화물연대 총파업이 이대로 장기화할 경우, 공기 지연은 물론 그에 따른 비용 부담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건설사들은 시멘트 레미콘 업체들로부터 자재를 제때 공급받지 못하는 데 대해 대책을 강구할 방법이 사실상 거의 없는 입장이다.

시멘트 출하 중단 여파에 시멘트를 공급받아야 작업할 수 있는 레미콘 공장들이 가동 중단 위기에 빠져 있어서다.

특히 소규모 건설현장에서는 피해가 더 심각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비축자재 등으로 버티고 있는 대형 건설 현장과 달리 공사중단을 선언한 곳도 늘고 있다.

시멘트뿐 아니라 철근 등 다른 주요 자재의 수급에도 문제가 발생했다.

레미콘 업체들 역시 기존에 확보한 시멘트 물량으로 레미콘을 생산 중이지만 이르면 다음 주부터 전국적으로 레미콘 공장 절반 이상이 가동을 멈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이대로 파업이 장기화하면 공정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금리와 자잿값이 오르고 비용 측면에서 업체들의 부담이 상당히 커진 상황이어서 총파업이 길어져 공기가 지연되거나 입주가 늦어지면 피해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하소연 했다.

화물연대 파업의 쟁점은 안전운임제지만 정부는 해당 제도의 적용 품목을 확대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해 엄정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 발동 카드를 제시하며 파업 중단을 요구한 상태다.

경제계도 입장문을 내며 파업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편,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르면 운송사업자나 운수종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운송을 집단 거부해 화물 운송에 커다란 지장을 주는 경우 국토부 장관은 업무개시를 명령할 수 있다.

이를 거부하면 3년 이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