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개편]











[정계개편]

5.31 지방선거 후 정계개편이 정치권 최대 화두가 되고 있다. 집권 열린우리당이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이후 “열린우리당의 분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정당간 이합집산, 즉 정계개편이 전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5일 현재 중앙 정치권은 정기국회가 끝나면 정계개편 바람이 강하게 불어 닥칠 것으로
보고 있다. 야권 의원뿐만 아니라 상당수 여당 의원들도 열린우리당의 분열, 고건 신당 출범, 비(非)한나라당
정치권 연대 등의 여러 요인이 혼재해 있어 정계개편이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흥미로운 대목은 정계개편 과정에서 정가의 관심이 전북으로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 전북이 중앙 정치권의 바로미터, 또는 축소판으로 불리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도내 정치권은 지난 2004년의 제 17대 국회의원 총선을 통해 전북 주류로
자리매김한 열린우리당과 5.31 지방선거를 통해 화려하게 부활한 민주당 그리고 고건 전 총리를 지지하는
세력 등이 혼합돼 있다.

하지만 이들 각 세력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치 지향점이 매우 다르다. 따라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는 하나로 뭉쳐질 가능성이 높지만, 뭉치는 과정만큼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범여권의 경우에는 고건 전 국무총리와 정동영 열린우리당 전 의장이라는 두 명의 대선 주자 후보와 킹메이커인 장영달 의원, 내년
대선 후보 경선 출마가 예상되는 정세균 산자부 장관
등이 있다. 뚜렷한 대선 후보가 없는 민주당은 정계개편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고건 카드를 최대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에서 만일 도내 정치권의 통합이 이뤄진다면 그 방식은 어떻게 될까?

이와 관련해 정치권에선 전북의 경우 당대당 통합 가능성을 높게 보는 분위기다.
열린우리당은 열린우리당대로, 민주당은 민주당대로,
고건 지지 세력은 세력대로, 각자 대대적인 인적 및 조직 쇄신을 거쳐 당대당으로 뭉치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 물론 이 과정에서 현역 국회의원의
기득권이나 프리미엄은 상당 부분 사라질 것으로 예상돼 각 정당 후보들은 동일한 출발선상에서 새롭게 경쟁하게 된다.

열린우리당 장영달
의원은 “정계개편은 큰 틀에서 봐야 한다. 작은 것에 신경 쓰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현역의원의 기득권 유지가 대선 승리라는 큰 틀에서의 정계개편 과정에 걸림돌이 돼선 안 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 합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당대당 지분 문제가 관심을 모으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선 정당별로 지분을 나누자는 주장과 각 지역구에서 완전한
경쟁을 통해 운영위원장을 선출하자는 주장이 겹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지역별로 지분을 나눌 경우, 어느 지역을
어느 당에 ‘배정’하느냐는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어 정당별 지분 배정은 쉽지 않아 보인다.

한편 정계개편이 본격 논의되는 시점은 올해 정기국회가 마무리되는 연말쯤으로 예상하는 시각이 많다. 각 정치 세력 입장에서도 정기국회라는 ‘유예’기간이 필요하다. 고 전 총리가 명확한 정치 행보를 밝히지 않는 상태에서, 여야 정치권 모두 서둘러 움직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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