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새만금지역에 대한 경제자유구역이 지식경제부에 의해 지정됐다.

지난 번 선정에 이은 행정절차다.

이제 경제자유구역청 설립이 급선무다.

전북도 계획에 따르면, 늦어도 7월 중에 경제자유구역청을 개청하는 것으로 돼 있다.

시일이 불과100일 밖에 남지 않았다.

이 기간 동안 지사명의로 도의회에 기구신설조례안을내서 의결을 거쳐야 하고 새 청장도 지시경제부와 협의해서 임명해야 한다.

청사는 우선 현 도청사 내에둔다고 해도 인사는 말할 것도 없고 업무분장 등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다고해도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

물론 지난 번 경제자유구역 선정 때 당시 행자부에 의해 에 따라 23명의 1차 정원 승인이 남에 따라 이중 17명을 충원해 추진단 성격의 일을 해왔기 때문에 개청 준비에는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게 어디 보통 일인가. 경제자유구역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보면 관련 지적업무 등지자체 고유사무들 중 26개 사무를 이관 받아 이를 체계화하고 재정리하는 등 그야말로 해야 할 일이수두룩하다.

더욱이 경험이나 노하우도 축적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모든 걸 새롭게 시작해야 할 판이다.

급하고 초조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이명박 정부의 공무원 수 감축방침에따라 ‘제대로 된 인사’ 자체를 막아놓은 상태다.

이를 최종 결정해야 할 지사로서도 골치 아프게끔 돼 있다.

그러나 골치 아플 게 없다.

군산·새만금에 전북의 미래가 달려있다고보고 여기에 과감히 집중하면 된다.

우수인재를 발탁하고 그 만큼 인센티브를 줄 필요가 있다.

해당시·군에서 차출하는 인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이 신설기구에소요되는 정원 수만큼 더 배정받도록 중앙정부를 설득해 나가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한다.

중앙정부도군산·새만금의 중요성, 전북의 낙후 등 특성을 적극 감안해 이를 수용해야 한다.

기대하겠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