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공공기관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2006년 전국 16개 시 도의 공공기관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을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주차장과 주출입구 접근로, 계단간,출입문 등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 80% 이상인 곳이 도내에서는 단 한군데에 불과하고 60% 미만인 곳은 40%나 된다.

  이는 도내 공공기관들의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무관심을 그대로드러내는 것이다.

전북도와조사대상 공공기관 수가 같은 충북의 경우 설치율이 60% 미만인 곳은 단 한곳도 없고 조사대상기관이가장 많은 경기도도 설치율 60% 미만 기관이 59 곳 중 18곳으로 30%인 것과 비교하면 도내 공공기관들의 장애인 편의시설에대한 보다 적극적인 관심이 절실하다 하겠다.

장애인편의시설에 대한 관심은 장애인의 각종 사회활동이 늘면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아직은 만족할 만한 실천단계 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고 도내 사정은전국에서 가장 열악하기 까지 하다.

우선적으로 실천하며 사회분위기를 앞장서 조성해나가야 할 공공기관의현실이 이러할 진데 장애인에 대한 민간부분의 관심을 촉구하기가 민망 할 정도다.

설치율로보면 장애인들이 직접 공공기관을 방문해 필요한 민원을 해결하기란 여간 불편한 게 아닐 것이다.

민원이란단지 민원실 관련사항에 그치지 않고 인허가 등 관련 실과를 방문할 일도 적지 않을 것이거늘 접근하기가 어려우니 그로 인한 피해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주차장이 갖추어졌다 해도 접근하기가 어렵거나 계단을 올라야 하고 출입문마저 열고 닫기가 용이치 않아 불편을겪은 장애인이라면 다시는 공공기관을 방문할 용기가 나지 않을 것이다.

물론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려면 만만치 않은 비용이 소요돼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클 것이다.

그러나시설 부재로 야기되는 장애인들의 불이익을 고려하면 마냥 설치를 미룰 일만은 아니다.

문제는 장애인 편의시설에대한 공공기관의 인식 자체가 부족해 좀처럼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데 있다.

공공기관의 재인식과 시설보완 및 확충을 촉구한다.

/전북중앙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