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런함과 기상의 표상인 닭의 해를 맞이하여 해마다 항상 다짐해 보지만 올해같이 의미가 새로운 적이 드물다.

인생 반세기를 살아오며 가난했기에 더 공부하기 위해서, 돈을 벌기위해서, 나의 개발을 위해서, 평소 연구하고 노력했던 스피치(웅변 연설, 대화, 연설, 토론, 강의 등) 기법을 지도하였는데 올해는 투철한 사명감으로 부지런히 연구 노력해야 한다고 다짐해 본다.

스피치 분야에서 특히 웅변을 중요시대 별로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독립투사들이 목숨을 내놓고 외쳤던시대가 있고, 6·25동란으로 황폐가 된 내조국 대한민국을 재건하기 위해서 국민계몽을 했다.

새마을 운동과 같이 「잘 살아보자」는 슬로건과 함께잘 살아보기 위해 협동․단결을 외쳤고, 반공과 통일을위해 외쳤다.

그리고 민주화와 평화통일, 의식개혁인 선진한국을건설하자고 국민계몽을 했다.

스피치는 대화에서 대중연설, 표정,이미지(image)에 이르기까지 의사소통이다.

스피치는 인간관계에서 그 사람의 인격을 담는 그릇이다.

윌리엄 제임스가말했듯이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을 낳고 습관은 인격을 낳고 인격은 그 사람의 운명을 좌우한다」라고 우리에게 알려주었다.

여기서 생각을 바꾸고 인격을 형성하는 것은 바로 스피치(말)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스피치가 잘 않되는 이유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말할 거리가 없다」고한다.

이 이유는 지식과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이므로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하지만 특히 독서를 많이 하여야한다.

둘째, 「여러 사람 앞에 서면 긴장되고 떨린다」고 한다.

이 이유는 경험이 부족하거나 사전준비(3p분석)와 연습이 없이 여러 사람 앞에 섯다는 것이다.

셋째, 「할 말은 있는데 조리가 서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이유는 논리성이 부족하고 평소 생각을 정리하지 않고 말을 했다는 것이고 말하기 전에 상대파악, 상황파악 실행을 노력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를 스피치교육을 통해 해결 된 교육의 효과를 보면 스피치 내용구성이 좋아졌고 대인관계가 좋아서 대화를 즐기게 되었으며 좋은 책을 많이 보게 되었고 독서습관이바쁜 가운데도 생겼다고 한다.

또한 업무 능률이 향상되고 가정에도 변화가 왔고 재미있는 아빠, 엄마가되었다고 한다.

그렇다.

스피치를 교육받으면 놀라운 교육효과를거둘 수 있다고 나는 확신한다.

자기 개발은 물론 자기 경쟁력을 키워 우리 국민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스피치(말하기)가 경쟁력이다.

요즘 입시시험의 면접, 입사의 면접,직장에서의 프리젠테이션, 회의, 토론 등에서 스피치 능력이 얼마나 중요시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대기업 삼성의 경우 회의문화를 바꾼 덕에 경쟁력이향상되었지 않은가! 아직도 안일한 생각으로 말은 누구나 할 줄 안다는 이유로 등한시하는데 이런 생각을 빨리 버리고 현실에 안주하지않기 위해서는 하루 3시간 정도를 자기 개발에 노력하자. 이런사람이 될 때 어느 위치에서 있든 당당하고 즐겁게 생활하는 현명한 사람이 될 것이다.

말은 자기와 약속이고 상대(청자)와약속이며 생각, 행동, 습관, 인격, 운명을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요즈음에 「말대로되는 인생」이란 말이 있다.

남을 존중하는 스피치, 남의마음을 움직이는 스피치, 효과적인 스피치로 친근하고 만나고 싶은 사람,도와주고 존경받는 사람이 되자. 이 길이바로 효과적인 말하기(speech communication) 생활이다.

/한국스피치&리더쉽컨설팅 대 표 김 양 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