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정치 지형이 18대 총선 결과 여권에서 야권으로 바뀜에 따라 향후 전북발전 모색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18대 총선 도내 당선자는 야당인 통합민주당이 9명, 무소속 2명으로 모두 야권이어서 전북현안 관련 국회활동에 한계가 불가피해졌다.

더군다나 도내 11명 국회의원의 절반 가량인 5명은 초선이어서 뚜렷한 국회활동을 당분간은 기대하기 어려워 한계를 극복하기란 더욱 쉽지 않은 실정이다.

전북이 야권으로 변모한 현실은 도민들의 선택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전북발전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것은 부인하기어렵다.

이를 극복하려면 18대 총선 도내 당선자들이 자신의 정치적 성향이나 색깔에 연연하지 말고 전북발전이라는 대의 앞에 결속해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

지난 17대는 전북 정치권이 모두 여당이어서 국회 내 상당수 요직을 차지했기에 전북 발전에 필요한 국회지원을 이끌어내는 역할 담당에 크게 도움이 됐다.

도내 최대현안이었던 새만금특별법이나 무주태권도공원특별법 제정이 가능했던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러나 18대 국회에서는 도내 정치권의 국회 활동이나 영향력이 17대 만큼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 뻔해 난제가 수두룩한 전북의 현실 타개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더군다나 이명박 정부는지역발전을 광역경제권 정책을 근간으로 추진하고 있어 지역 간 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 것이 확실시 돼 전북현안에 대한 당내 지원마저 이끌어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북도가 새만금개발과 신성장산업 등 각종 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으려면 전북 정치권의 배전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도내 당선자들은 18대국회 등원에 앞서 전북도 현안에 대한 협력방안을 우선 논의하고 정부 부처들이 한창 검토 중인 내년도 전북관련 국가예산부터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전북도도 변모된 정치 지형을 감안해 정책 추진에 보다 주도 면밀해야 하겠다.

/전북중앙webmaste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