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기업유치와 관련, 그 동안 수도권 기업들 중심으로 지원했던 것을 비수도권 및 지역업체로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투자유치 촉진조례’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 안은 기업이전 및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비수도권 이전기업과 전주 창업업체에 대한 재정지원을 확대한다는 방침 아래 지역 창업업체에 대해서는 부지매입비가 5억원을 초과할 때 초과금액의 10%까지 지원하고, 수도권 이전기업과 동일한 수준의 고용보조금 및 교육훈련보조금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돼 있다.

또, 신규로 상시고용인원을 채용할 때는 1인당 월 50만원씩 고용보조금 명복으로 2년 동안 지원하는 것도 포함돼 있다.

비수도권 기업의 이전보조금지원비율도 공장시설투자비 10억원 초과금액에 대한 지원율도 현행 5%에서 7%로 늘리고, 고용보조금 및 교육훈련보조금에 대해선 수도권 이전기업과 동일한 수준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돼 있다.

그런가 하면, 수도권기업에 대한 지원대상은 상시고용인원 현행 50명 이상에서 30명이상으로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소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잘 하는 일이다.

시의적절하다.

특히 그동안 이와 관련해 지역 내 기존기업 및 창업기업에 대해서는 너무 외면, ‘산토끼만 토끼냐, 집토끼도 토끼다’ 혹은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 다 놓치겠다’는 항의와 불만을 샀었는데 나름대로 지역 내 창업기업에대해 배려했다는 점에서 아낌없는 칭찬을 보내고 싶다.

다만, 지역 내 기존 기업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노력이 빠진 것 같아 아쉬움을 남긴 것이 흠이다.

바로 이어 뭔가이에 대한 대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문제는 시의회다.

심의기준이 공정성과 지역발전에 맞춰져야함에도 때론 집행부 길들이기나 당리당략적 편파에 기울어 시정 발목잡는 일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그런 관례에 묶여 이 역시 늘어지지거나 변형되지않을지 그 점이 염려스럽다는 말이다.

아무튼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

/전북중앙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