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분양가 상한제에 따른 공동주택의 품질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실시하는 ‘주택품질 소비자만족도 조사’가 도내 주택업계로부터 외면 당하고 있다.

정부는 조사 결과를 분양가에 반영하는 등 사실상 인상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방침이지만 업계는 우수업체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여파와 선정됐더라도 효과 자체가 미미해 신청을 기피하고 있다.

27일 도내 주택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 접수 마감인 ‘주택품질 소비자만족도 조사’에 도내 업체는 단 1곳도 신청하지 않았다.

신청 대상 업체는 지난 2005년 이후 2007년 말까지 동일 단지내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사용승인을 얻은 기업이며, 전국적으로는 300여 개 업체, 도내는 제일건설과 (주)엘드, (유)옥성종합건설 등 브랜드 상위 24개 업체가 해당된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의 업체가 접수 마감을 사흘 앞두고도 여전히 신청 여부를 결정짓지 못하고 있다.

접수기관 중 하나인 대한주택공사는 이 날까지 온라인을 포함, 신청을 접수한 업체는 광주에 본사를 둔 중흥건설이 유일하다고 밝혔다.

나머지 접수기관인 대한주택보증과 한국감정원 등 기관도 ‘사정상 구체적인 업체 수를 밝힐 수는 없지만 기대했던 것보다 참여가 저조한 편’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업체의 참여도가 낮은 이유는 정부 소비자만족도 조사가 올해 처음 실시되는 데다 인센티브에 따른 사업 부양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이다.

도내 주택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 의도는 조사를 통해 분양가 상한제로 인한 품질 저하 우려를 해소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며 “업체간 품질경쟁은 이미 치열해진 지 오래됐고 다만 분양가에 1~2% 반영하겠다는 인센티브가 그다지 유혹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조사 결과 상위 10%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그 반대 효과에 대한 우려도 업체들 사이에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참여를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업체의 신청도가 기대치(50여 개사)보다 낮다”며 “업체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 확대 등 방안 마련과 함께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