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오는 23일 오전 도청에서 개최될 예정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발위) 신지역균형발전 전북지역 설명회’에서 도의 의견을 전달키로 해, 주목된다.

그간 새 정부의 지방정책에 대해 사실상 함구로 일관해 왔다는 점에서 이번 의견개진 계획은 도민적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일 도에 따르면 도는 이날 설명회에서 균발위로부터 정부정책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5+2광역경제권과 4대 초광역개발권 설정 이후의 사업비 지원 및 사업방향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특히 도는 새 정부의 국정 최대과제로 분류되고 있는 새만금지구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새만금지구를 포함해 고창 부안 김제 등이 포함되는 서해안권과 충남, 경기, 전남 등을 연계한 서해안벨트 이른바 차이나 벨트(China Belt)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예산지원 등을 요청키로 했다.

아울러 도는 전북의 역점사업분야로 ‘신재생에너지’, ‘국가식품클러스터’, ‘첨단부품소재’ 등이라고 설명하고 전북이 이 분야를 특화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도는 광역경제권 SOC확충 차원에서 동서횡단 인프라 시설인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와 ‘새만금~김천간 철도’ 등을 조기에 건설해 줄 것을 요구키로 했다.

이와 함께 도는 만성적 낙후지역으로 손꼽혀 온 ‘지리산권’과 ‘덕유산권’을 새로운 발전지역으로 육성 발전시켜줄 것을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이 지역을 관광레저여가지역 또는 도농연계 전원마을 그리고 농산물 가공산업을 통한 발전지역으로 육성 발전할 수 있도록 예산지원 등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구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균발위는 21일 대통령에게 지방관련 정책에 대한 큰 틀을 보고한 뒤 첫 지방설명회를 전북에서 갖는 것으로 안다”며 “도는 새 정부가 확정할 지방발전정책과 관련해 전북에 유리한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논리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