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지난7일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는 방침을 발표하자 서민가계와 도내 중소기업의 이자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도내 중소기업들의 경우 채무부담이 커져 설비투자나 고용 확대는커녕 사업다각화에도 크게 지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금리인상은 시중은행의 금리상승과 직결돼 주택담보 및 신용대출 등을 받은 서민가계를 더욱 옥죌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CD(양도성예금증서)금리가 지난달 10일 이후 한달 새 0.33%포인트나 급등한 점을 고려하면 늦어도 석달내로 대출금리가 오를 가능성이 클 것으로 지역경제계는 전망하고 있다.

CD금리가 이 상태를 유지만 하더라도 1억원을 대출받은 경우 이자부담이 연간 최대 800만원에 달하는 셈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이와 관련 “고물가, 스태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와 함께 기준금리 인상이 경기회복의 발목을 잡을 있다”고 비판한 후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급락하는 상황이 연출돼 하반기 물가관리에 청신호가 켜진 상황에서 성급하게 금리를 인상하는 것 서민가계 및 지역중소기업들의 이자부담만 가중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기침체와 원자재값 상승으로 가뜩이나 경영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이자부담마저 늘어나 도내 중소기업은 빚 부담에 허리가 휠 정도이다.

시중은행에서 100억원을 융자한 전주시 팔복동산단 내 A사 관계자는 “액수가 적든 많든 금융비용 부담증가는 중소기업의 경영의욕을 겪을 것”이라며 “정부가 금리인상을 통해 물가를 잡겠다는 모양인데, 물가를 잡는 게 아니라 중소기업을 잡는 조치’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김완수기자 kwsoo@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