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업계가 이달 초 아스콘의 주 재료인 아스팔트 공급가격을 전격 인상하면서 도내 아스콘제조업계가 제조 중단을 검토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업계는 ‘인상된 가격으론 납품원가를 맞출 수 없다’며 ‘제품 생산을 중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스콘 납품이 중단될 경우 도로 확·포장 등 각종 공사 차질이 우려된다.

4일 도내 아스콘제조업계에 따르면 SK에너지 등 4대 정유회사는 이달 들어 국내 공급하는 아스팔트 가격을 1kg당 400원에서 550원으로 종전보다 150원, 37% 가량 인상했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 등에 소요되는 표층용 아스콘은 1톤당 평균 9천원, 기층용은 6천750원의 제조원가의 추가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

하지만 업계는 이 같은 제품의 추가 원가 인상분을 제품에 반영할 수가 없다.

아스콘업계가 지난 5월 조달청과 관급자재 납품계약을 체결하면서 종전 가격을 기준으로 내년 재계약 때까지 이를 유지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조달청을 상대로 당시 납품 중단 등 강수 끝에 가까스로 제조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19.8%를 인상하는데 그쳤다”며 “이대로라면 도저히 납품할 제품의 원가를 맞출 수 없는 위기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현재 아스팔트 재고량에 맞춰 제품 생산을 끝내고 나면 당분간 생산라인을 중단해야 할 지도 모르겠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아스콘조합도 이 같은 업계 사정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한편, 자구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조합 관계자는 “이번 주 안으로 전국 지방조합 이사장들이 모인 가운데 긴급이사회를 열고 향후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며 “논의 결과에 따라 납품 중단 등 단체 행동도 불가피해 향후 관급은 물론 사급 공사 현장까지 공사 차질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조합은 지난 2일 아스팔트 공급가의 인상이 단행된 직후 조달청 등 관계기관에 아스팔트 제조원가를 분석한 공급가 결정과 유가 변동에 따른 아스콘 제조원가의 반영 등을 요구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