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독도표기' 논란에 휩싸인 10만원권 고액권 발행 무기한 연기설과 관련해 올 연말까지 발행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10일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일단 올해 12월까지 10만원권의 발행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10만원권을 발행하기로 결정한다 하더라고 내년 상반기 중에 발행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과 기재부에 따르면 10만원권 고액권 작업은 지난 9월부터 중단된 상태이며, 5만 원짜리 고액권 시제품은 당초 계획대로 연말까지 공개될 예정이다.

한은 관계자는 “지난달 국감에서 강만수 장관이 10만원권 고액권 발행 여부를 12월까지 결정한다고 말했고 정부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며 “돈의 형태를 만드는 작업과 테스트를 하는 중이라 중단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성태 한은 총재도 지난 2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독도표기 논란에 휩싸인 10만원권의 제작을 일부 중단했고 12월까지는 보조 도안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한은은 지난해 12월 10만원권 도안으로 앞면에 백범 김구의 초상을 담고 뒷면에는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와 울산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를 넣기로 결정해 정부의 승인까지 받았다.

그러나 대동여지도 목판본에 독도가 없다는 논란에 휩싸이자 목판본을 기본으로 하되 필사본의 내용을 고려해 독도를 함께 표기하기로 했지만 정부의 요청에 의해 잠정 중단됐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