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자치단체 자율통합 지원계획 발표에 따른 전주-완주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완주군이 이에 따른 제반 입장을 발표했다.

31일 임정엽 완주군수는 완주군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통합에 대한 대원칙에는 찬성하지만 아직도 양 자치단체간에 미해결된 문제를 냉정히 인식하고 이 문제가 선결돼야 함”을 재삼 강조했다.

임군수는 “그 동안 문제 현안을 가지고 전주시와 협의 했으나 아직까지 어떠한 답변이나 해결 방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상황에서 10가지의 쟁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는 전주시의 언론 보도에 대해 황당함과 실망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전주시의  통합에 대한 공식적 제안이나 구체적 협의가 없는 지금까지의 행태를 지켜보며 자칫 다툼으로 보일까봐 그 동안 견지했던 수동적이고 관조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원칙적이고 상식적인 통합의 기본 입장을 세우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임군수는 “전주시가 자율통합에 따른 인센티브를 모두 완주군에 투입하기로 했다는  것에 대해서도 현실적 가능성을 되물으며 행정안전부가 밝힌 2천 184억의 재정적 인센티브의 실현을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과 의회와 주민의견 수렴 등 여러 절차와 예산 집행상의 어려움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에서 이런 약속들이 어떠한 규정과 책임하에 이행하겠다는 명확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자율통합은 막대한 효과를 정부가 책임지고 보장하는 특별법이 만들어 진 후 주민들의 자연스런 논의로 시작하는 것이 순리이고 최선의 길이며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들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통합을 위한 수순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혔다.

끝으로 임군수는“전주시는 그 동안 완주군이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쟁점 사항들에 대해 립서비스 차원이 아닌 구체적인 사안으로 정식 공문을 통해 완주군에 제시해 주길” 바라며“ 필요하다면 스포츠타운 공동조성 및 관리와 같은 양 지역 상생을 위한 필요하고 가능한 일을 찾아 통합의 징검다리를 진실성과 지역 주민의 신뢰속에 차근차근 놓아가자”고 말했다.

/완주=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