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전주공장(부사장 김영국)이 전주자연생태 박물관에서 전주시와 함께 꼬리명주나비 생태학습장 개관 기념식을 개최했다.

3일 새로 문을 연 이 생태학습관은 현대자동차가 전주시와 함께 조성한 것으로, 멸종위기에 놓였거나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꼬리명주나비 등 자연생태자원을 복원함으로써 환경을 지켜나간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300㎡ 넓이에 먹이식물인 쥐방울덩굴을 식재하고 생태탐방로를 설치해 이곳을 찾는 사람들로 하여금 꼬리명주나비의 알과 애벌레, 번데기, 성충 등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한 이곳 생태학습관은 친 자연적인 생태학습 공간이라는 점에서 조성 단계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킨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현대자동차는 지난 2005년부터 울산시와 공동으로 사라져가는 꼬리명주나비 복원사업을 전개해 왔으며, 여기서 거둔 소정의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전주와 울산, 아산 등 생산공장이 위치해 있는 3개 지역에서 일제히 꼬리명주나비 생태학습관 조성을 추진해 왔다.

지난 6월 시작해 약 2개월여의 시간과 2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최근 완공된 꼬리명주나비 생태학습관은 앞으로 봄부터 가을까지 꼬리명주나비가 태어나서 성충이 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줄 예정이다.

송하진 전주시장과 최찬욱 전주시의회 의장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개관 기념식에서 현대자동차 김영국 부사장은 “환경경영의 일환으로 추진한 이곳 생태학습관이 전북지역 학생들과 일반인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되새기게 하는 유용한 학습의 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이브리드카 개발 보급 등을 통해 환경경영의 선두주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앞으로도 환경부문 사회공헌활동인 일명 현대 그린존(Hyundai Green Zone) 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올해 꼬리명주나비 생태학습관을 전주 울산 아산 등 3곳에 조성한 것을 비롯해 앞으로도 멸종됐거나 급격한 개체수 감소를 기록하고 있는 각시붕어, 동남참게, 풀흰나비 등의 서식지를 단계적으로 복원해 자연생태계 살리기에 적극 앞장서 나간다는 방침이다.

/완주=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