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제정 선행 없는 전주-완주 통합논의는 재고의 가치도 없다.

완주군 의회(의장 임원규)가 통합에 강한 제동을 걸고 나섰다.

완주군 의회는 9일 완주군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통해 통합에 대한 의회의 입장과 향후 대응 방안을 밝혔다.

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지금과 같은 무원칙이고 주민의 충분한 의견 수렴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의 반강제적인 통합 요구에 절대 공감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는 부화뇌동식 통합이 아닌 지역주민의 자발적 필요성에 의한 통합 논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신중한 접근이 있어야 한다”며 “일부 특정 세력이 자신들의 이익을 대변하려 구성한 민간추진위원이라는 소수 추진위원회 임원들 뜻대로 좌지우지하는 통합추진위원회가 될 것을 심히 우려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8월에 발표된 행안부의 지원계획은 어디까지나 ‘안’ 일뿐 법이 아니다”며 “구속력 있는 특별법 제정이 선행된 이후에 통합을 논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덧붙혀 ”전주시가 완주군에 지원할 수 있는 행정적, 재정적, 정책적 지원 내용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성의 있는 태도를 통해 신뢰를 회복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임원규 의장은 “통합의 전제 조건으로 전주시 청사를 완주군으로 이전해야 한다면 과연 통합 논의를 계속 진행할 수 있겠느냐”며 “우리 완주군의회는 획기적인 인센티브가 명시적으로 보장될 수 있는 특별법 제정 이전에는 통합에 반대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

/완주=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