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Paperless e-민원실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답) 국세청은 국내 최초로 방문 민원인의 신청서 작성부터 처리까지 민원업무 전 과정을 전자화한 종이 없는 전자민원실을 구축하고 수도권 5개 시범 세무서를 대상으로 지난 14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세청은 방문 민원인이 전자펜을 이용해서 LCD화면에서 민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전자민원신청시스템을 개발하여 세무서 민원실에 보급하고 민원업무 담당자들이 민원신청서 등을 전자적으로 주고 받아 바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전자 민원신청 시스템은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민원인들을 위해 키보드를 대신하여 전자펜으로 LED화면상에서 종이신청서를 작성하듯이 전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무업무를 잘 모르는 민원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어려운 전문용어를 알기 쉽게 풀이해 설명하고, 단계별로 자세한 작성요령을 안내하는 등 도움말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민원인의 연령대별로 맞춤형 전자 신청서식을 개발하여 고령의 민원인의 경우 입력항목을 대폭 단순화하고 복잡하거나 작성이 어려운 항목은 민원창구에서 민원실 직원과 함께 양방향 모니터로 내용을 보면서 보완할 수 있는 등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Paperless e-민원실은 종이신청서 중심의 민원업무처리 절차를 개선하여 민원업무 처리시간 및 민원인의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