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김규령 교육의원이 김승환 교육감의 인사와 학력신장, 비리척결 부분에 대해 작심한 듯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6일 김승환 교육감을 상대로 한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을 통해 “취임 당시 교육계의 많은 비리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하며 학교장이나 사립학교 및 교육관계자들을 비리의 온상으로 의미하는 발언으로 교육현장의 불신과 교육력을 크게 저하시켰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자치단체장들은 대내외적 인적·물적 정보에 익숙하지만 인사에 있어서는 신중함을 기하는 데도 김 교육감은 취임과 동시에 인사담당자 교체, 정년말기의 교육국장 교체, 12명의 지역교육장 조기 선발 등 성급한 인사를 단행, 조직발전에 대한 인사의 합리성과 신뢰성에 의문점을 남겼다고 비판했다.

특히 행복한 교육공동체 추진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지만 기존 교육청 조직의 직무 및 역할과 다르지 않은 ‘옥상옥’, 상왕과 같은 비합리와 불합리한 업무체계를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학력신장에 대해서도 빼놓지 않았다.

전북교육에서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자 중요한 과제는 학생들의 인성지도와 학력신장의 방법과 역할에 있는데도 김 교육감은 이 부문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도 없었으며 계획도 없는 상태라는 것. 또 현실에 맞지 않고 일관성 없는 각종 평가와 예측 가능하지 못한 인사와 불확실한 정보의 비리에 대한 지나친 언급으로 현장에는 불안과 불신이 조장돼 역시 교육력이 크게 저하되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 교육감은 “비리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한 것은 그 동안 잘못 관행화된 교육 비리를 과감히 척결해 나가기 위한 교육감으로서의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며 “또 행복한 교육공동체 추진단은 현장 중심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보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기존 조직과 공유하면서 전북교육의 혁신방안을 구체화해 나아가는 정책자문조직”이라고 답변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