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활성화 대책 추궁/   자전거 거점도시 선정에 따라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는 군산시 자전거 정책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전면적인 예산항목 재검토와 대안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군산시의회 김성곤의원(라선거구)은 29일 열린 제150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군산시가 87억 원을 들여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자전거거점도시 조성사업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사업성공을 위한 각종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지난 90년대부터 자치단체들이 시작된 각종 자전거정책이 10년이 지난 현재 레저형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생활형 자전거 정책은 실패로 지적되고 있다’ 고 밝혔다.

이어 ‘87억 원을 지원받는 군산시 자전거거점도시 추진사업이 현재 방향조차 설정하지 못한 채 운영되면서 관련 21개 사업이 완료되는 내년 말까지 자전거 이용 분담율 상승이 의문시 된다’ 고 주장했다.

또 지난 22일 발표한 군산시 자전거 거점도시육성 기본계획 수립연구 용역내용에 대해 불확실한 통계와 자료 짜집기 등 총체적 부실을 제기한 김 의원은 ‘자전거 시범학교 지정에 대해 학생들이 안전을 이유로 자전거타기를 꺼리는 현실에서 성공여부를 알 수 없다’ 며 세심한 검토를 당부했다.

특히, 김 의원은 31억원이 투자되는 공단3거리에서 세아베스틸 6.2km와 수송로에서 진포초교, 시청까지 2.7km도 8억여 원을 들여 개설할 계획이지만 시민들 이용여부가 의문시 된다 며 35억원이 투입되는 공공자전거사업 무인자전거대여 시스템 운영과정에서 매년 10억원의 운영비가 소요되는데 다른 예산확보 대책을 집중 추궁했다.

김성곤 의원은 “군산시의 자전거 거점도시 사업이 자전거도로개설에만 집중되고 있다”며 “공단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자전거타기 활성화 노력과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해 자전거타기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고 말했다.

/군산=김재복 기자kjb@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