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이 계화방조제 해체 작업을 본격화 하면서 일부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반대주민들이 장기간 집회를 열 예정이어서 방조제 해체문제가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집회에는 반대목소리를 피력해온 반대대책위 이외에도 석불산석산 반대주민, 방폐장 반대운동에 참여했던 일부주민 등이 동참하는 등 반발기류가 커지는 양상이다.

이들 반대주민들은 5일부터 오는 29일까지 부안경찰서에 집회를 신청한 상태로 이 기간 동안 군청과 현장에서 시위를 벌인다는 계획이어서 해체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목소리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

반대주민들은 지난달 31일 계화방조제 해체작업이 본격화 되자 이날 작업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에게 찬반의견을 물어봐 그 결과에 따라 해체작업 유무를 결정하라”면서 격렬히 항의한데 이어 1일엔 부안군청을 방문해 김호수 군수에게 “부안군 차원에서 관계기관에 공사를 전면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해 달라”고 주문한 뒤 연일 현장에서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방조제해체공사는 주민들에게 찬반 의견을 물어 그 결과에 따라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으로 10일 동안 공사를 전면중단하고 계화주민들에게 찬반을 묻는 절차를 거쳐 찬성이 많으면 해체작업을 계속진행하고, 반대의견이 많을 경우 작업을 전면중단하고 원상복구 해놓아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반대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부안군은 지난1일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을 방문해 반대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2일 다시 공문을 통해 일시적으로 공사를 중단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한국농어촌공사 측은 반대주민들이 대안이나 요구사항 없이 무조건적으로 작업을 방해할 경우 법적대응까지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 해체작업을 강행하고 있다.

시행사측은 주민들이 무조건 적으로 반대할 경우 우선 그동안 주민들의 반대에 의해 해체작업이 지체되면서 발생한 손실 부분도 법적으로 처리하겠다고 밝혀, 앞으로 시행사와 주민간의 상당한 갈등과 법정 분쟁도 예상된다.

농어촌공사관계자는“일부 주민들이 무조건적으로 반대하고 작업을 방해하면 법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면서“당초에는 해체작업이 지난해에 들어갔어야 하는데 주민들의 요청으로 지금까지 미뤄줬고, 또 그동안 대책위의 요청을 충분히 듣고 반영하기로 했는데 갑자기 새로운 대책위가 나타나 무조건 반대한다고 하니 난감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우리나라에서 한 지역에 700억을 투자해 개발하는 사례는 아마 여기가 처음일 것”이라며“이렇게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도로와 공원, 항 등을 개발하려고 하는데 왜 반대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면서“주민들의 찬반의견이 공정한 절차에 의해서 이루어져서 그 결과가 행정기관인 부안군을 통해 상부에 전달되면 상부에서 조치가 있을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부안=김태영기자 kty5687@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