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타일 도시 전주, 이제 대한민국 탄소산업 중심도시’라는 청사진을 그린 전주시. 꿈의 소재 ‘탄소’를 통해 지역의 산업지도를 바꾸는 것은 물론 국가 산업 기반을 탄탄히 구축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이에 전주시는 탄소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할 기업 유치에 몰두, 지난해 (주)효성 유치에 성공하면서 탄소도시로서의 장밋빛 미래를 그렸다.

하지만 효성의 탄소섬유 양산공장이 들어올 전주 친환경 첨단복합산업단지 3-1단계 조성 부지가 토지주의 반발에 부딪히며, 현재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효성 측에서도 공장 착공 시기를 미룰 수 없음을 못 박음에 따라 상황은 더욱 절박해졌다.

이에 탄소 산업의 사령탑, 송하진 시장을 만나 탄소산업의 중요성과 험난한 산을 넘을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편집자 주      

▲올 시정 방향의 핵심 중 하나가 탄소산업이다.

탄소산업이 왜 중요한가?-탄소산업은 지역의 낙후된 산업구조를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으로 바꿔나가는 획기적인 전환점이자, 대한민국의 기술 강국을 실현할 수 있는 중차대한 일이다.

앞으로 탄소섬유 국내 소비량은 5년 이내에 1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연 매출 3조 이상, 연관산업 포함시 30조원의 매출이 기대되는 21세기 최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전주의 탄소산업을 국가사업(탄소밸리 구축 사업)으로 지정, 궤도에 오르기를 바라는 것이다.

 ▲전주시가 탄소산업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을 해 왔나? -민선4기 이후부터 전주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전통문화와 첨단산업’을 선택, 탄소섬유 개발에 매진해왔다.

특히, 첨단ㆍ부품소재산업의 핵심 연구기관인 전주기계탄소기술원(JMC)을 중심으로 탄소섬유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주력했으며, 효성과 손잡고 중성능 탄소섬유 개발에 매진, 지난해 봄 최단기간에 성과를 얻었다.

이후 효성과 1조2천억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탄소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탄소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탄소 관련 기업이 전주에 안착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현재, 전주시가 올인하고 있는 (주)효성의 공장 착공은 왜 중요한가? 효성이 그리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업인가? -효성의 투자와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지 건립은 기존의 단순한 기업유치 등과는 차원이 다르다.

효성이 전주 공장이 완공될 경우 탄소섬유의 원료가 되는 팬(PAN)섬유에서 완제품, 응용제품까지 한 곳에서 양산하는 일괄생산체계를 갖추게 되기 때문에 일본 도레이가 구미에 건설 중인 탄소공장보다 가격 경쟁력과 생산량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

그만큼 경쟁력이 생긴다는 말이다.

특히, 효성의 입주로 탄소섬유를 원료로 응용제품을 생산하는 100여 개 연관기업이 뒤따라 전주로 오게 된다.

결국, 효성의 탄소섬유 양산 공장이 들어 올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지 3-1단계 조성은 탄소산업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효성은 하나의 기업이라는 의미보다 전주시 탄소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현재 토지 보상가 문제로 토지주와 대립하고 있다.

토지주들이 현재 보상가가 낮게 책정됐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그리고 재평가나 타협할 여지가 있나? -우선 토지주들의 입장에서 보면 아무리 지역발전을 위한 일이라고 하나 그동안 땀 흘려 농사를 지어왔던 땅을 처분하는 일이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낙후된 지역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모두가 좀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대승적인 차원에서 협조를 간곡히 당부드릴 수밖에 없다.

이번에 책정된 보상가는 평균 3.3㎡(1평)당 42만8천원 정도로 공시지가의 2.5배 정도다.

일단 정당한 절차에 의해 감정평가사 3인을 선정해 공정하고 정당하게 평가된 결과인 만큼 재평가를 하기 전까지는 불변의 가격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절차와 평가가 정당했다면 이를 수용하는 게 민주주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강경하게 나오는 토지주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방법은 있는 건가? -토지주들도 하나같이 효성의 입주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파국으로까지 몰고 갈 것이라고는 결코 생각하지 않는 만큼, 전주발전과 토지주들의 마음을 충족시키는 ‘윈-윈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시는 신속하고 합리적인 토지보상을 위해 특별전담반과 특별지원반을 가동하고 전 공무원들이 토지주와의 1대 1 대면 활동을 통해 설득과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현재 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다각적인 접촉과 수없는 만남을 통해 어느 정도 좁혀져 가는 걸로 알고 있다.

▲만약 토지주 설득에 실패하게 된다면 효성 유치는 무산되는 건가? 또, 탄소산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건가? -생각해보지도 않았고 생각조차 하기 싫은 얘기다.

전주의 백년대계가 결국 사익추구에 의한 몇몇 토지주들의 반대로 무산되는 결과는 없을 것이다.

만에 하나 효성 유치가 무산된다면 탄소산업 중심도시로 거듭나고자 했던 전주시의 비전이 물거품이 될 것이다.

나아가 100여 개의 관련 기업들을 전주권에 유치해 세계적인 탄소산업의 거점으로 도약하고자 했던 전주탄소밸리 국가사업도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게다가 지역에 대한 기업의 신뢰성과 공신력도 엄청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어 ‘오는 기업도 쫓아내는 지역’으로 평가돼 향후 기업유치는 공염불에 불과하는 등 지역 이미지 실추는 엄청난 파장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사안의 시급성과 긴박함은 시의 움직임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토지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과거 우리 지역은 호남선 유치반대나 상무대 유치반대, 비행장 건설반대 등에 목소리를 높였었는데 지금에 와서 어떻게 됐나. 발전보다는 퇴보의 길을 걸어왔다.

지역 구성원들이 마음과 뜻을 모으지 못하고 심사숙고하지 못한 판단이 지역발전을 가로막은 그릇된 결과를 만드는 셈이 되지 않았겠는가. 지역의 미래가 걸려 있는 중대한 일을 결코 편하게 가려는 것이 아니다.

큰일에는 고전을 겪게 마련이듯 보람도 클 것이라 생각하고, 탄소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의 호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려 한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최적의 시점에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이른바 ‘타이밍’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공장 부지를 조성해야 한다.

효성의 탄소산업 공장의 생산라인이 계획대로 구축되면 산업화 소외도시 전주의 정적을 깨며 힘차게 가동될 것이고 수많은 기업이 전주로 몰려들 것이다.

또 우리 지역 젊은이들이 보다 좋은 일자리를 찾아 서울로 떠나지 않고도 고향에서 땀의 값진 가치를 맛볼 수 있는 탄탄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전주가 탄소산업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토지주들의 대승적인 차원의 협조를 거듭 당부 드린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