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성공건설로 전북 경제활성화 박차"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전북도가 도시조성 채비에 분주하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LH 경남이전 등으로 한 때 지지부진했던 전북혁신도시는 지난해부터 이전기관들의 착공이 이어지면서 활기를 띠고 있다.

이에 본지는 잇단 안팎의 악재 속에서도 공공기관들의 전북 이전을 이끌어내고, 도시조성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는 정헌율 전북도 행정부지사를 만났다.
정 부지사는 혁신도시 이전기관 종사자들에게 전북을 제2의 고향으로 선사하기 위한 사업을 구상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 정헌율 부지사는 "더 많은 이전기관 직원들이 가족동반이주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전북혁신도시 언제쯤 도시의 면모를 갖출 것으로 보나.

“내년 하반기 지방행정연수원의 이전과 아파트 입주를 시작으로 2014년 하반기가 되면 12개 이전기관의 입주가 완료되어 혁신도시의 면모가 갖춰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주시 만성·중동, 완주군 이서면 갈산·반교리 일대 990만9227㎡에 조성되는 전북혁신도시는 3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도시로 현재 진행 중인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가장 사업 규모가 큽니다. 그럼에도 현재 사업 공정률도 81%를 넘었고 토지 공급도 평균 90%에 이르고 있어 연말이면 기반시설 모두가 준공될 것입니다.

정부가 전북 혁신도시를 전통과 첨단이 함께 어우러진 농업생명산업의 허브 조성을 위한 새로운 차원의 미래형 자족도시의 건설을 목표로 하는 만큼 이전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부지 및 기반시설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타 시도들의 경우 공공기관 이전이 원활하지 순탄치 않은 것 같던데, 전북으로 이전기관들은 어떤가?

“전북지역에는 농업진흥청 등 5개 농업 관련 기관들이 지난해 전북혁신도시에 청사를 착공한 데 이어 국민연금공단,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식품연구원, 한국농수산대학 등 5개 기관도 올 하반기기까지 잇따라 청사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타 혁신도시에 비해 전북이전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지리적인 입지여건(정주여건) 등이 타 혁신도시에 비해 우수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북 전주·완주혁신도시는 전체 용지 분양률이 93%를 보이는 가운데 상업용지와 근린생활용지 등은 100% 판매됐습니다. 단독주택용지 1천필지와 전원주택용지 300필지도 모두 주인을 찾아 전국에서 몸값이 최고로 높은 혁신도시 중 하나입니다.”

△이전기관들이 가족동반 이주가 많아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유령도시 전락을 막을 수 있다. 이전기관 종사자들의 분위기는 어떠한가.

“지난해 11월 전북도는 전북혁신도시에 입주할 12개 이전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2135명 중 가족동반 이주의향이 있다는 임직원은 984명(46%)이었습니다. 기관별로는 식품연구원이 67%로 가족동반 이주 희망률이 가장 높았고, 농촌진흥원과 식량과학원, 원예특작과학원 등이 모두 절반이상 가족동반을 희망했습니다.

이는 기대했던 것보다 높은 수치로 타 혁신도시에 비해 월등하게 이전 의사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러나 향후 자녀의 학업 지장우려, 배우자 직장문제 등 가족동반을 꺼리는 이들도 여전히 산재해 있는 만큼 개선방안을 마련해 혁신도시 조성 완료시점에는 더 많은 이전기관 직원들이 가족동반이주를 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 혁신도시의 경제적 파급효과.

“전북발전연구원의 산업연관분석모형에 따르면 혁신도시 건설단계의 파급효과와 운영단계의 파급효과로 구분됩니다.  우선 농촌진흥청 등 5개 기관을 비롯해 60여 개 관련기업이 동반 이전함으로써 9천여 명의 인구가 유입이 기대된다. 또 2014년까지 건설단계에서의 생산유발 효과는 7200억 원으로 추정된다.고용유발 효과도 무려 7400명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어 본격 운영되는 오는 2015년부터는 매년 37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2800억 원의 부가가치 효과가 예상된다. 나아가 신규일자리 창출로 이전기관 직접 채용이 1440명, 지역주민(일시사역인부)은 연인원 30만명 정도가 될 전망입니다.뿐만 아니라 농생명 분야와 관련된 세계적인 기업을 유치하고, 벤처기업을 육성할 수 있어 전북도가 명실공히 세계적인 첨단 농산업의 메카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기술을 배우기 위해 연간 수십만명이 전북을 방문하게 될 것으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 이전기관들이 벌써부터 지역민들과의 스킨십 활동(지역연계사업)을 벌이던데.

“전기안전공사가 최근 전북혁신도시 이전을 계기로 도와 시·군 연계사업에 협력키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들은 MOU 체결에 따라 전북도와 다문화 가정에 대한 무료 전기안전점검과 전기노후설비 교체 지원사업, 결혼이민자 모국방문 지원 및 장학금 지급사업, 지역 농수산물 및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구매사업 등에 동참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국민연금공단도 지난달 16일 전주지역 중증장애인 20명과 함께 여수세계박람회를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공단직원 7명과 도내 대학생 13명이 전주지역 장애인 20여명과 각각 짝을 이뤄 진행된 이 날 행사는 신체적·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여행을 떠나기 힘든 장애인들에게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생활의 만족감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국민연금공단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운영됐습니다.

앞으로도 이전기관들의 지역주민들과의 밀착행사들이 지속적으로 가질 계획이어서 지역의 활기가 예상됩니다.”

△ 성공적인 전북혁신도시를 만들기 위해 정부에게 바라는 게 있다면?

“ 전북혁신도시를 성공적으로 건설하기 위해서는  농촌진흥청과 소속기관, 지방행정연수원, 한국농수산대학 등 국가기관의 지방이전이 차질없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더불어 신청사 건축비와 부지매입비의 예산 확보가 중요한 사안인 만큼 2013년 예산요구액 4천718억원이 원안대로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주길 바랍니다.

또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경영평가에서 지역인재 채용에 대한 지표가 비계량지표로 되어 있어 실질적인 지역인재 채용실적이 평가에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노력이 미흡한 상황인 만큼 인재채용 실적을 경영평가에 포함해 준다면 균형발전이라는 혁신도시 본래 취지를 제대로 살릴 것이라 판단합니다”

/박정미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