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육성책 실시 불구 공공기관 인식부족 효과저조

정부가 사회적 기업 육성책으로 도입해 실시하고 있는 공공기관 우선구매 제도가 도내에서는 인식 부족으로 인하여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기관 우선 구매 제도’는 공공기관이 상품구매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회적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제도다.

도내에는 2012년 현재 30개의 인증사회적 기업과 73개의 예비사회적기업 등 103개의 사회적 기업이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사회적 기업은 ‘공공기관 우선 구매 제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공공기관은 사회적 기업의 상품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관리가 소홀한 상태이다.

이처럼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 제도의 관리가 소홀하게 이뤄지면서 사회적기업들이 체감하는 우선구매 혜택도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각종 지원 등으로 기업 운영에 도움이 될까 싶어 신청했다가 재신청을 포기하거나 운영을 포기하는 경우도 간혹 있기도 하다.

또한 공공기관별 구매계획과 실적을 공고키로 하는 것을 골자로 한 법개정이 이뤄졌으나, 대부분의 사회적 기업들이 영세하고 경쟁력이 높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시적 효과를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도내 한 사회적기업 관계자는 "대다수의 사회적기업들이 공공기관 우선구매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실제 체감하는 공공기관 구매효과는 매우 저조하다"며 "한 기관 내에서 사회적기업과 관련된 부서가 아니면 사회적기업 자체를 모를 정도로 기관별 구매의사가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 도내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사회적기업들은 조달·입찰 등이 생소할 뿐만 아니라 계약요건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어 단순히 공공기관 우선구매 강화는 아무런 실효가 없는 실정"이라며 "영세한 사회적기업들이 조달시장 입찰 등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고 제품의 질과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 컨설팅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내에서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인 모델을 보여주고 있는 A사 관계자는 “사회적기업들은 상당수가 5인 미만으로 영세한데다 마케팅과 판촉홍보, 경리와 회계 등 전문성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해 도내 공공기관들의 관심이 어느 때 보다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며 “사회적 기업의 성장은 지역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자립할 수 있는 환경과 제도적 지원, 그리고 전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지속 가능한 육성 방안으로 지역적 차별성과 다양성, 그리고 지역과 연계성이 있는 새로운 모델을 끊임없이 만들고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