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ㆍ출산 경험 여성, '하지정맥류' 주의 임신ㆍ출산 경험 여성, '하지정맥류' 주의  최근 여성의 사회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서서 일하는 시간이 늘고 있다.

또 임신ㆍ출산을 경험하면서 손상된 정맥류로 인한 중장년층 하지정맥류 발병률이 빈번하다 .민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토대로 2007년부터 5년간 하지정맥류로 진료를 받은 환자가 5년 동안 16.7%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연령대를 살펴보면 그 중 40-50대가 54%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유전적인 영향이 가장 크지만 특히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임신경험과도 관련이 크다.

임신을 하면 자궁이 커지면서 혈액량이 증가한다. 복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정맥순환장애가 생기고 이로 인해 정맥류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정맥류는 출산 후 어느 정도 호전 된다.

그러나 한번 손상된 정맥류는 시간이 지나면서 그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출산 경험이 있는 40대 이상 여성들의 발병률이 높다.

민병원 정맥류센터 김혁문 부원장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꽉 끼는 옷을 피하고 베개를 이용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두면 좋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초기에는 다리에 혈관이 보여도 큰 통증이 없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정맥류는 발병하면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