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소리-부채-완판본 3곳 기존문화재단이냐 공모냐

전주시가 한옥마을 전주소리, 전주부채, 완판본 등 3대 문화관 위탁방식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졌다. 3대문화관은 현재 전주문화재단이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운영기간은 올해 6월31일로 종료된다.

이에 따라 시는 3대 문화관에 대한 위탁절차를 올 상반기 진행해야 하지만 아직 위탁방식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우선 3대 문화관을 소리, 부채, 완판본 등 개별적으로 나눠 위탁을 맡길 것인지, 아니면 기존대로 하나로 묶어 맡길 것인지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개별위탁을 할 경우 부채나 소리, 완판본에 대한 관련 전문문화예술단체가 나설 가능성이 커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시설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 하나로 묶을 경우 관리나 재정적 면에서 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게 된다. 하지만 각 시설들이 성격이 다른 만큼 분리 수탁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만큼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한 위탁단체를 기존 문화재단에 맡길 것인지, 아니면 공모를 통해 적정 단체를 찾을 것인지도 고민하고 있다.

문화재단은 향후에도 자신들이 위탁운영을 할 의사를 이미 시에 전달한 상태이며, 전주시 역시 정부의 지역문화 진흥법에 의거, 재단 활성화를 위해 재위탁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화계 일각에서는 형평성 문제 및 재단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존재해 이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하지가 관건이다. 보조금 지원규모에 대한 고민도 있다. 현재 3대 문화관은 각 문화관 별로 연간 1억2,000만원씩, 총3억6,000만원이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지난해 말 한옥마을 내 문화시설을 지원시설과 수익시설로 구분해, 기존 보조금을 지원하던 일부 시설을 반대로 임대료를 납부토록 했다.

한옥생활체험관이나 전주공예품전시관 등이 수익시설로 전환됐고, 반면 최명희문학관이나 전주전통술박물관은 시설 특성상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보조금지원이 유지됐다.

이런 논리라면 부채문화관과 소리문화관은 보조금 지원이 중단되거나 삭감될 가능성이 크며, 시설 특성상 수익이 없는 완판본 문화관만 보조금이 현행대로 지원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같은 고민 역시 6.4지방선거 후 신임 시장이 결정되면 물거품으로 돌아갈 가능성도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문화행정 차원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시설에 보조금지원은 중단되는 것이 맞다”며 “하지만 아직 3대 문화관에 대해 결정된 것은 없다. 주위 여건이 변하는 만큼 좀 더 많은 고민을 통해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jsc@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