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후보지 공모안 간담회 6개 후보지역 물망 올라

전주시가 교도소 이전 공모사업과 관련해 6개 후보지역을 물망에 올려놓고 있으며, 불발시 현 교도소 뒤 부지로 건물을 이전하는 Set Back 방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는 17일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와 ‘전주교도소 이전후보지 공모안 관련’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교도소 이전 후보지선정과 관련해 재공모해도 적임지가 없다면 교도소 뒤 부지를 이용하는 용의가 있다”며 “공모 지역을 완주군까지 포함하기는 힘들다.

일단 응모를 진행한 뒤 차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간담회에 참석한 시의원들은 교도소 이전지역 공모에 대해 전주 외 인근지역으로 확장하는 방안과 응모지역 인센티브 확대 적극 검토를 요구했다.

김윤철 의원은 “공모 진행시 응모지역이 없을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 전주가 안되면 인근지역이라도 확장시킬 수 있는 차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응모지역이 안나온다고 계속 응모만 하다 보면 공모만 하다 허송세월을 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과거 전주시가 적합지라 판단한 상림동처럼 주민들 의사로 수포로 돌아가 2년의 시간을 보냈다”며 “비록 응모지역의 의사타진이 있다 해도 전주인근지역도 범위에 넣고 최선이 아니면 차선책까지는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병술 위원장 역시 “교도소 이전시 행정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전주시는 완주군으로 범위를 확대한 계획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아울러 기존 교도소 부지에 대한 활용방안과 이전지역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것을 적극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교도소이전사업과 관련 전주시는 최근 법무부와 함께 이전마을에 대한 30억 가량의 인센티브를 부여키로 확정했다. 구체적으론 진입로 개설, 마을 앞 보도 설치, 도시가스 분기 허용, 체육시설 설치, 상하수도 설치, 농식품 자재 우선 구매 등이다. 시는 이 안을 바탕으로 3월부터 6월까지 교도소이전 지역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석창기자 jsc@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