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사춘기=성조숙증 급증 과다한 육류섭취-性정보 원인 뇌하수체-부신기능 균형잡고 충분한 수면-운동 벼행해야

▲ 평균 키는 커졌지만 아직도 키 작은 어린이는 상대적으로 많다. 특히, 외모 지상주의로 인해 고민하는 아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에 시달리는 아이들까지 있다.

아이들의 성장은 빨라도 걱정 느려도 걱정이다.

다시 말해 무엇이든지 균형과 조화가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 아이들에게서 보여지는 성장부진과 성조숙증은 이러한 균형과 조화가 무너진 결과다.

성장의 균형에 있어서 여아들의 성 조숙증의 비율은 남아에 비해 90%이상 압도적으로 많다. 조기 사춘기라고 부르기도 하는 성조숙증 케이스는 2000년 이후 급증하고 있다.

반대로 남아의 경우 성장의 불균형은 2차 성징의 발달에서 더 많이 표출된다.

다시 말해 외형적으로 활발한 성장이라도 균형이 어긋나는 경우 음낭과 음경은 발달이 더디어 외소 음경이 된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성조숙증과 성장부진에 빠지는 요인은 무엇일까? 우선 가장 큰 원인은 과다한 육류섭취와 성(性)적 정보의 노출에 있다.

아이들의 과다한 육류 섭취는 몸의 대사 작용을 빠르게 만들어 정신과 마음의 작용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므로 성장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이러한 정신과 마음에 과도한 성적 정보가 노출되고 축척되면 빠른 성징을 유도해 성조숙증으로 이어진다.

불균형의 두번째 요인은 부족한 수면이다.

이이들의 수면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몸의 정리와 정비가 부실해지고 전신의 고른 성장을 이루는 시간이 부족해 불균형한 성장의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는 성장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성장부진, 성조숙증, 말단 성장 부진 등을 초래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한방에서는 침과 체질에 맞는 한약을 통해 몸의 정체된 기혈을 풀어주고 쌓여가는 노폐물을 제거해 성장 방향을 잡고 균형을 찾게 한다.

또한 우리몸의 성장 호르몬과 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와 부신기능의 균형을 잡아 조화로운 성장을 이끌어 준다.

하지만 성장불균형을 만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일찍자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육류 가운데 음식의 절대량이 많으면서 수성이 높은 소고기나 닭고기의 섭취도 줄이거나 다른 음식과 균형을 맞춰야 한다.

마지막으로 성조숙증 예방과 개선에는 몸에 맞는 운동이 필수다. 특히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균형있는 성장을 돕는다.

아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운동으로는 줄넘기와 맨발로 걷기가 있다.

◆성장부진, 성 조숙증&비만 체크리스트 성장부진

1.매년, 성장이 4cm 미만 또래에 비해 많이 작은 편.(표준성장치 평균에서 1cm이상 작다)

2.성장판 검사상 뼈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2년 이상 작다.

3.안았을 때 가뿐한 느낌 4.밥을 잘 안먹고 헛배가 잘 부르며 때로 복통호소 5.간혹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럽다고 한다.

6.치아 부실, 손톱이 깨지거나 피부가 거칠다.

7.업어달라고 조르고 밤에 고통호소하며 다리 주물러 달라고 한다.

성조숙증 &비만

1.여아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 35kg 이상이거나 가슴에 몽울이 생기는 경우

2.남아 초등학교 4학년 이전 45kg 이상이거나 음낭이 커지는 경우

3.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고 근육보다 살이 많다.

4.성장 발육이 또래보다 빠르고 외모가 조숙한 편 5.부모 친척 중 성장이 빠르고 빨리 멈춘 사람이 있다.

6.인바디검사에서 BMI(신체질량지수)가 23이상인 (과체중)인 경우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