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은 50대 질환오십견은 50대 질환? 30~40대 환자 급증 '주의'  어깨는 옷을 입거나 벗을 때, 머리를 감을 때 등 모든 일상생활을 하는 데 사용된다.

쓰임이 많은 만큼 나이가 들수록 통증이 발생되고,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중장년층은 어깨통증이 느껴지면 '오십견'을 의심한다.

오십견은 50대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정확한 병명은 '유착성 관절막염'이다.

어깨를 이루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겨 유착이 발생한다는 뜻이다.

오십견은 임상적으로 특별한 원인 없이 어깨에 통증이 있고, 운동 범위에 제한이 된 것을 말한다.

연세사랑병원(경기 부천) 측에 따르면 오십견은 다른 질환과 달리 특별한 원인이 없다.

그동안 노화에 따른 어깨 관절 주위 연부조직의 퇴행성 변화로 발생한다고 간주됐지만,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과 같이 경직된 자세로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시간이 많은 30, 40대에서 최근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스포츠, 레저 활동을 즐기는 젊은이들에게서는 외상으로 인한 오십견이 발생되기도 한다.

오십견은 어깨가 굳으면서 통증이 나타나고, 운동 범위에 제한이 발생된다.

머리를 빗거나 옷을 갈아입을 때 통증이 생기며, 머리를 감는 자세나 뒷짐 지는 자세가 힘들다.

특히 밤에 유독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팔을 올렸을 때 통증이 있으면서 팔이 귀에 닿지 않는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환자들이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된다고 알고 있지만, 오십견은 2~3년 정도의 경과가 지나야 호전이 된다.

이 기간은 일반적인 경우로 환자에 따라 통증이 극심하게 나타나기도 하며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이재정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 관절센터 소장은 "오십견이란 질환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몸에 염증을 만들어서 통증을 유발하는 병이다.

치료를 한다고 해도 염증만 제거하는 것뿐이지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일정 기간의 치료기간을 거쳐야 호전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오십견은 '체외충격파(ESWT)'와 같이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체외충격파(ESWT)는 통증이 있는 부위에 1000회에서 1500회 정도의 충격파를 가함으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세포의 활동을 둔화시켜 통증을 줄이는 원리다.

이 소장은 "체외충격파를 통해 충격이 가해진 부위에 혈류량이 늘어 조직이 재생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어깨통증이 효과적으로 소실될 수 있고, 시술시간이 15~20분 정도로 짧아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평소 어깨질환 예방을 위한 생활을 한다면 오십견 발병을 막을 수 있다.

지속적인 어깨 스트레칭과 적당한 근력운동을 통해 오십견이 발병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특히 장시간 동일한 자세로 일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습관은 어깨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삼가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어깨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