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가 많이 웃으면 방사선 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중증 피부염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방사선 치료의 대표적 부작용인 방사선 피부염은 발갛게 되거나 열감, 가려움증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의 약 80% 정도가 중증 피부염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희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 연구팀은 유방암 환자 34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웃음의 방사선 피부염 예방 효과를 측정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팀은 두 달간 주 2회, 1시간씩 웃음요법을 시행했다.

거울보고 웃기, 음악에 맞춰 춤추기, 다른 사람과 눈 마주치며 활동하기 등 신체활동과 타인과의 교감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연구 결과 웃음치료를 받지 않은 그룹은 피부염이 더 심한 높은 등급이 많았다.

웃음치료를 받은 그룹은 1등급과 2등급, 3등급 모두 점유율이 33.3%였지만 웃음치료를 시행하지 않은 그룹은 1등급은 10.5%인데 반해 피부염이 심한 2등급과 3등급이 47.4%, 36.8%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중증 방사선 피부염의 경우 웃음치료를 실시한 환자에게서 중증 방사선 피부염 발생률이 약 20% 감소한 것이다.

공 교수는 "웃음요법의 효과를 검증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삶의 질, 우울, 불안 등의 정신-사회적 지표를 효과 검증의 대상으로 삼았지만, 유방암 환자의 방사선치료로 인한 피부염 발생 정도를 효과 검증 대상으로 삼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고 말했다.

이어 "중증 방사선 피부염이 발생하면 방사선치료를 1~2주 중단하는 일도 생기는데 이는 방사선치료 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며 "웃음을 통해 방사선 피부염 발생을 낮추고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은 궁극적으로 환자 삶의 질 향상 측면에서도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SCIE 저널인 항암치료 국제학술지 'OncoTargets and Therapy' 최신호에 게재됐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